새해엔 벤처기업 ‘주목’
새해엔 벤처기업 ‘주목’
  • 이원식 wslee@jangup.com
  • 승인 2006.12.27 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분야서 차별화된 제품으로 승부
규모는 작지만 차별화되고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시장을 공략하는 중소 벤처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코스닥시장본부 상장심사위원회로부터 예비심사를 승인 받아 코스닥 등록을 준비 중인 아토피 제품 전문기업 (주)네오팜은 연세대, 생명공학연구원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 및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해 지속적이며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아토피 전용 제품인 아토팜과 제로이드를 출시해 시장 규모를 넓혀가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미국, 영국, 중국, 호주 등에도 수출하고 있다. 네오팜은 앞으로 아토피, 건선 등에서 나타나는 면역 기능 이상을 정상화 할 수 있는 면역 조절제의 개발과 환경오염이 적고 환경 복원력이 뛰어난 바이오 활성물질의 개발 및 계면 화학 응용 제품 개발을 통해 미래형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주)콧데(COTDE)의 행보도 관심을 끌고 있다. 기능성 소재 부문에서 지난 2001년 화장품업계 최초로 산업자원부 부품․소재개발 사업 과제 대상업체로 선정됐으며 그동안 항체를 이용한 비듬치료제, 기존의 물리화학 자외선 차단제의 단점을 극복한 생물학적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2003년에도 부품․소재연구개발사업에 연속적으로 선정돼 한국의 김치 유산균을 활용한 천연방부제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화장품 소재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콧데는 향후 ‘기능성화장품 글로벌 리딩 컴퍼니’와 ‘바이오 관련 글로벌 리딩 연구센터’를 목표로 삼고 있다.



리얼바이오텍은 미생물을 중심으로 한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능성 생물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화장품, 식품, 의약품 등의 소재로 응용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한국생공학연구원에서 개발에 성공한 기능성 생물소재 ‘레반(levan)’의 사업화에 성공했으며 레반은 화장품 보습제로 미국 화장품 공업협회에 등록됐다. 지난 2002년 충남 연기군 월산산업단지 내에 생산 공장 및 부설 연구소를 착공한 리얼바이오텍은 그동안 축적된 미생물 개량 및 발효기술과 유전공학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기능성 탄수화물 및 단백질과 관련 효소 생산기술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술중심회사로 발전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프로폴리스(주)는 대덕연구단지 한국원자력연구소 내에 신기술평가 벤처기업으로 창업한 회사로서 첨단 원자력기술을 프로폴리스에 응용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꿀벌이 만드는 물질인 프로폴리스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항균, 항산화 등의 생리적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화장품, 의약품, 기능성 식품, 생활용품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현재 민감성 및 문제성 피부를 위한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역시 대덕연구단지 내에 위치한 인섹트 바이오텍은 지난 10월 기술혁신형중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아라자임(단백질 분해효소)을 함유한 화장품을 일본에 수출하고 있으며 특허 바이오효소와 식물추출물을 이용한 전문 풋 케어 화장품도 선보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소재 개발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지니고 있는 중소 벤처 화장품기업들이 아웃소싱으로 마케팅과 영업망을 확보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며 “올해에는 특히 아토피 시장이나 민감성 피부를 위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업들의 해외 수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