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계 광고보다 영향력 큰 소비자 입소문을 잡아라
뷰티업계 광고보다 영향력 큰 소비자 입소문을 잡아라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7.04.12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의 후기와 입소문 기반으로 인기 얻어 성장

뷰티 업계에서 소비자의 후기와 입소문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강해지고 있다.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 ‘오픈서베이’가 496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7 뷰티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화장품 구매 시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로 ‘일반인 블로그의 사용 후기’와 ‘지인 추천’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소비자의 후기를 바탕으로 제품 랭킹을 지정하는 어플리케이션 ‘글로우픽(Glowpick)’이 론칭 1년 6개월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유명 뷰티 유튜버들의 콘텐츠는 조회수 100만건을 넘기기도 한다. 이처럼 입소문의 힘이 나날이 강해지는 덕분에 소비자의 후기를 기반으로 성장한 제품은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하우동천의 여성청결제 ‘질경이’, 네이쳐리퍼블릭의 ‘바이플라워 트리플 무스 틴트’, 플루의 ‘플루 바디 스크럽’이 그 예다.

 

■ 고객이 직접 홍보하는 여성청결제 ‘질경이’, 초대왕 프로모션 진행

여성 건강 전문기업 ㈜하우동천(대표 최원석)의 여성청결제 질경이 홈페이지(www.jilgyungyi.com)에는 소비자 후기가 줄을 잇는다. 10년째 제품을 사용 중인 주부, 세 아이를 낳은 아내에게 제품을 선물한 남편, 모녀가 함께 사용하는 고객 등 내용도 다양하다. 입소문의 효과를 증명하듯 홈쇼핑에서는 2017년 3월 기준 통산 33회 매진, 재구매율 66%(2014년 기준)를 기록했다. 이처럼 제품을 대신 홍보해주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 브랜드에서는 최근 ‘질경이 초대왕’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질경이 쇼핑몰에 친구를 초대하면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친구가 쇼핑몰 회원 가입 시 추천인 아이디에 기존 회원의 아이디를 넣으면 이벤트 응모가 완료된다. 이벤트 참여 즉시 전체 응모자를 대상으로 초대한 회원과 초대받은 친구에게 50% 할인 쿠폰이 발급되며, 가장 많은 친구를 초대한 ‘최다 홍보왕’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이 증정되는 등 풍성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 이벤트는 30일(일)까지 진행된다.

 

질경이는 겉만 씻어주는 여성청결제가 아닌, 여성 내면의 아름다움까지 관리해주는 인사이드 뷰티케어 제품으로 여성 Y존의 냄새 제거 및 피부 탄력과 보습 강화, 브라이트닝에도 효과적이다.

7가지 식물 유래 성분으로 제조돼 만 4세 이상의 모든 여성이 사용할 수 있다. 질경이 공식 몰 및 드럭스토어(왓슨스, 롭스, 판도라), 세븐일레븐 편의점, 약국, 온라인 몰과 주요 TV 홈쇼핑에서 구매할 수 있다.

 

■  SNS에서 ‘인생 틴트’로 화제 되며 품절 현상까지

메이크업 제품은 사용 후기가 특히 주요하게 작용하는 제품군이다. 연출된 광고 이미지보다 일반인이 민낯에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동영상이나 사진을 보는 것이 제품의 특장점을 훨씬 더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네이처리퍼블릭의 바이플라워 트리플 무스 틴트는 소비자 후기를 통해 화제가 된 대표적인 제품이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채널에서 글로벌 브랜드의 ‘저렴이’ 버전으로 알려지며 출시 세 달만에 24만개가 팔리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블로그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인생 틴트’라는 평가와 함께 지속력과 발색력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품절 현상을 빚기도 했다.

바이플라워 트리플 무스 틴트는 생크림처럼 부드러운 무스 텍스처가 뭉침 없이 고르고 가볍게 스며들어 선명한 립 컬러를 오랜 시간 지속시켜주는 제품이다. 팁이 내장돼 양 조절이 가능하며 입술 중앙에 톡톡 찍어 바르면 청순한 분위기를, 꽉 채워 바르면 매혹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글로우픽 바디 스크럽 부문 1위 플루 바디 스크럽, 홈쇼핑 누적 판매 수량 3천만개 기록

 

바디케어 토탈 브랜드 플루의 플루 바디 스크럽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바디 스크럽 제품의 새로운 대세로 떠올랐다. 글로우픽의 소비자가 직접 뽑은 화장품 랭킹 ‘바디 스크럽’ 부문에서 1위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인기의 큰 이유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홈쇼핑 재구매 고객 8만 4천명, 누적 판매 수량 3천만개를 기록했다.

플루 바디 스크럽은 각질 제거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과 영양, 탄력까지 공급해 부드러운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파라벤, 벤조페논 등과 같은 피부 자극 유발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으며,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올리브영, 신세계 백화점 등 유수의 유통 판매처와, 각종 온라인 몰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