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특집] 지에프씨, 천연소재 기반으로 고객맞춤형 소재·제형 개발
[원료특집] 지에프씨, 천연소재 기반으로 고객맞춤형 소재·제형 개발
  • 전진용 bretislav@jangup.com
  • 승인 2017.07.0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40% 성장…연매출 절반 이상 R&D투자
 

㈜지에프씨는 천연소재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기술력과 고객맞춤형 소재·제형을 개발하는 ‘기술개발 ODM’ 기업이다.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Global Bio Leader’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매년 40%이상 성장하고 있다.

 

㈜지에프씨의 지속적인 성장 비결은 매년 연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R&D 투자를 꼽을 수 있다. 전체 직원 70명 중 57%가 각 분야의 전문 연구진들로 구성되어 식물 및 미생물 등의 천연소재를 활용한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적인 혁신 제품 개발과 미개척 분야의 원료 개발로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다.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시험 데이터와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독자 균주 확보, 발효 기술 확대, 다양한 소재 개발 등을 통한 시장 트렌드와 고객니즈의 맞춤형 소재 및 원료 개발로 ㈜지에프씨의 기술력은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사업영역 확대 및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자체적인 원료 개발 공급을 통해 국내 대학과 우수기업, 정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자사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추출물, 발효물, TDS 소재 등의 기술에 대해 다수의 국내&글로벌 기업과의 기술 개발 협력 관계에 있다.

 

특허사항과 공동연구사업 현황

㈜지에프씨는 최근 등록된 ‘비피도박테리움 속 GFC-epi70 균주, 이를 이용한 발효물 및 이의 제조방법’을 비롯하여 41건의 특허가 출원·등록되어 있다. 천연물을 이용한 소재 및 발효 기술을 적용한 화장료 조성물에 대한 특허가 주를 이루며, ㈜지에프씨에서 발견된 신규 균주를 활용하여 유효 물질의 효능을 배가시키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피부속으로 유효성분을 효율적으로 전달시킬 수 있는 경피 흡수 촉진에 관한 리포좀을 비롯하여 TDS(Transdermal Delivery System) Technology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공동연구사업 현황으로 ㈜지에프씨는 2017년 기준 농촌진흥청 외 3곳과 수출국 맞춤형 핵심 소재 개발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미생물의 생물전환 및 형질전환을 활용한 공동 연구, ㈜서울화장품과 신규 유산균을 이용한 발효 소재를 개발하는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뷰티화장품과 복합 기능성 혼합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및 바이오셀룰로오스 마스크팩을 개발하는 등 다방면의 주제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소재 개발 위한 완벽한 프로세스 구축

㈜지에프씨는 효율적인 소재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원료를 개발하고 있다. 식물의 유효한 이차대사산물을 분리 동정 및 분자를 모델링하여 생리활성의 상관성을 예측하고, 세포수준의 유효성 평가를 통해 활성을 가진 신원료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식물의 조직배양을 통해 식물줄기세포를 분리 및 대량 배양하여 줄기세포의 특성과 효능을 연구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유용 미생물 자원을 활용한 발효 및 생물전환을 통해 유효성분의 극대화와 효능 증대를 연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유효성분의 안정성과 용해도를 증가시키고 생체막의 구성성분과 유사한 조성의 소포체를 활용하여 유효성분의 피부 침투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소재 개발 또한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미생물 군집인 Skin Microbiome에 대한 연구를 주목하고 있으며, 위 내용을 토대로 업계 동향 및 관심 소재를 파악하고 연구하여 이를 원료화하고 있다.

 

2018년 신축 CGMP 원료생산공장 완공

현재 ㈜지에프씨는 생산공장 설립 준비 중에 있으며, CGMP 기준에 맞추어 경기도 안성에 화장품 원료 생산공장(안성제4산업단지 / 연면적 6,500㎡(약 1,966평, 지장4층 규모))을 신축하며, 2018년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안성공장 신축은 ㈜지에프씨의 새로운 도약으로 당사 발전에 큰 발돋움이 될 것이며, 넓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최고의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일조하여, 보다 향상된 품질의 ㈜지에프씨만의 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에프씨 생명과학연구원은 총 6개의 팀으로 연구기획, 식물화학연구, 미생물대사체연구, 분자세포연구, 신소재연구, 생물종다양성연구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팀 간의 협업을 통해 아이템 발굴 및 동향 분석을 진행하여 연구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선행기술을 연구하며 식물소재를 활용하여 화장품 원료로의 소재 탐색, 3D Molecular modeling, 식물 줄기세포(캘러스), Elicitor를 이용한 식물줄기세포 연구를 진행, 산업 미생물 및 신규 미생물 탐색, 독자적 발효기법 및 Bioconversion, Control skin flora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분자 수준의 매커니즘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활성 시험법을 통해 미백, 주름, 항염, 항산화 등의 효능 분석을 수행하며, 화장품 소재 관련 신사업 구상을 통해 차별화된 제형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제주의 특성을 살린 식물 및 해양생물 자원의 확보를 통해 생물 다양성 분석 및 소재화 연구 또한 이루어지고 있으며, 팀 간의 고유의 영역을 확보하여 체계적으로 업무가 진행되어 믿을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