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가맹점주 권익 보호 강화 나선다
공정위, 가맹점주 권익 보호 강화 나선다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7.07.19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 발표
 

가맹사업이 소자본 창업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프랜차이즈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 및 관련 분쟁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맹본부의 소위 ‘갑질’에 대한 언론보도가 지속되는 가운데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개선 및 정부 역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공정위 김상조 위원장이 7월 18일 가맹점주의 권익 보호를 위해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총 6대 과제, 23개 세부 과제로 이루어졌으며, 가맹점주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으로 ▲정보 공개 강화 ▲가맹점주 협상력 제고 ▲가맹점주 피해 방지 수단 확충, 가맹본부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한 법 집행 강화로는 ▲불공정 행위 감시 강화 ▲광역지자체와 협업 체계 마련 ▲피해 예방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 발표와 관련 공정위 측은 “가맹본부의 불공정 관행이 가맹점주에게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가운데,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점주들의 부담이 한층 더 증가할 전망이어서 가맹분야에 종사하는 국민들이 큰 어려움에 처한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가맹분야의 곪았던 부분이 터져 사회 문제가 됨에 따라 국민들의 어려움이 더 커지기 전에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라고 설명하며 “이에 공정위는 이번 대책을 제대로 실천해 가맹분야에서 공정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경제 사회적 양극화를 줄일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