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맞아 첨단 산업으로 변화 모색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아 첨단 산업으로 변화 모색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7.09.07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자체 화장품 업계 성장동력으로 적극 지원
 

지난해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 마케팅의 시대정신을 선도해 온 필립코틀러의 근저 마켓4.0 에 따르면 제품중심의 마케팅 (1차 산업혁명), 고객중심의 마케팅(2차 산업혁명), 인간중심의 마케팅(3차 산업혁명) 시대를 거쳐 이제 하이테크와 하이터치가 융합된 마케팅의 시대(마켓 4.0 시대)에 들어섰다고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에 대해 ‘지능’과 ‘정보’ 가 결합하여 기계에 인간과 같은 지적능력을 부여하는 ‘지능정보기술’을 말하며, 최근 축적된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기계가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는 기술(Machine Learning)이 등장하며 사람뿐 아니라 사물도 언제‧어디서나 초고속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지능정보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고 이것이 4번째 혁명적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즉,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한마디로 ‘지능정보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정의했다.

화장품 업계도 4차 산업혁명 시대 맞는 첨단 산업으로 진화에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화장품 업계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제, 사회적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공지능(AI), lot(사물 인터넷),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빅데이터, 모바일 등과 결합된 디지털 기술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짝퉁’ 화장품을 식별하는 것은 물론 디지털 이미지를 통한 가상 메이크업 등 디지털 기술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등의 대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네트워크 사회에 발맞춘 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 등과 결합을 통해 제품에 대한 체험과 정보 전달을 넘어 유전자 맞춤 화장품 등으로 4차 산업 분야 확대에 나서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들도 화장품 업계가 4차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산업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등 정부도 화장품 업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첨단 산업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 도입, 해외 규제 당국자 정례 회의, 할랄 인증 교육, 신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화장품 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적극 육성에 나선다. 경상북도는 8월 31일 도청 회의실에서 우병윤 경제부지사 주재로 ‘경상북도 바이오융합화장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역점 추진하는 화장품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경상북도는 화장품 산업 육성을 위해 △국제 화장품효능 임상검증센터 구축 △화장품 신물질 및 인공피부 융합연구원 설립 △해양 기능성 융합 화장품 소재 R&BD거점 구축 △맞춤형 스마트 화장품 융합연구 지원센터 구축을 4대 전략과제로 발표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뷰티시대에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맞춤형 스마트 화장품 융합연구 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연령별 피부별 맞춤형 화장품개발에 선제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화장품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성장 동력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으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은 이제 화장품 산업계 전반의 Grand K-뷰티 미래 전략의 중심 화두가 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초래하는 혁신적인 기술은 무엇인지대 대해 파악하고 최적화된 제품개발과 마케팅 경쟁력, 라이프스타일 소비집약형 유통뿐만 아니라 새로운 미래유통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