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피부관리 요령
여드름 피부관리 요령
  • 장업신문
  • 승인 2000.05.18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드름이 ‘청춘의 심벌’이라는 말은 옛말! 여드름 피부는 일시적 현상으로 가볍게 여겨 쉽게 지나칠 수도 있고 때가 되면 자연히 낫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무관심과 잘못된 피부 관리로 모공이 넓어지거나 심한 흉터, 잡티를 남기기도 하므로 여드름 피부를 위한 적합한 피부 관리가 필요하다.



여드름이란?

여드름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선에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돼 모공에 쌓이고 여기에 세균이 침입해 감염되면 화농돼 피부구조가 파괴, 파손되는 염증으로 피부병의 일종이다.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등에 자주 발생한다.





여드름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일반적으로 사춘기가 되면 남녀 모두 남성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 모낭 옆에 붙어있는 피지선을 자극하고 피지선이 점차 커져 피지가 과잉으로 분비된다. 이와 동시에 모공 입구의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그 결과 모낭 내에 피지가 쌓이고 모낭 내에 살고 있던 세균이 번식해 염증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여드름의 생성 원인은 무엇인가?

●호르몬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피부내 효소에 의해 DHT(디하이드로테스테론)로 변화하고 난포를 자극해 난포의 성숙과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여드름의 원인이 된다.

●난포 피부 표면에 열려있는 작은 조직으로 난포 내에 각질세포 분열이 빨리 일어나 죽은 각질이 떨어져 나오지 못하고 두껍게 쌓이면서 피지와 함께 여드름의 원인이 된다.

●과잉피지 피부의 피지선에서 분비되며 화학적으로 피지는 지질의 복합체다. 지질은 지방의 총칭으로 8가지 서로 다른 지질로 구성돼 있고 실제 여드름에 관여하는 인자는 극지방과 왁스에스테르이다.

●박테리아 난포내에 사는 박테리아는 좌창균이라고 한다. 막힌 모공속에서 성장한 박테리아는 피지를 분해해서 ‘유리 지방산’을 만들고 이는 모낭 벽에 자극을 줘 화농되는 것이다.



여드름은 어떤 원인에서 발생되었는가?

10대의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호르몬 불균형에 주원인이 있으며 20대 이후의 여드름은 주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된다.

스트레스는 난포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해 여드름을 유발하며 여성의 경우 월경 전에 여드름 악화를 경험하는데 이또한 호르몬 변화에 따른 피지 분비량 증가 때문이다. 그밖에도 환경, 식생활의 변화 등 내적, 외적요인과 잘못된 화장품이나 약품의 남용 등도 여드름을 유발시키며 계절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는 봄, 여름에 여드름 발생률이 더 높다.



올바른 여드름 피부 관리

STEP 1. 클렌징 단계 유분기가 많은 크림타입의 클렌징 제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산뜻한 타입의 클렌징 로션이나 젤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허출원중인 피니쉬업 에센스 클렌저는 약산성의 오일이 전혀 함유돼 있지 않은 젤타입 클렌저로 가볍게 문지른 후 티슈로 닦아낼 필요없이 바로 물로 헹궈주면 비누거품 없이도 깨끗하게 물 세안까지 한번에 클렌징이 마무리된다.

STEP 2. 세안 단계 세안시 피부에 자극을 주는 알칼리성 비누나 스크럽 제품의 사용은 피하고 저자극 약산성 폼 세안제를 이용해 가볍게 거품 세안하고 충분히 헹궈준다.

A.C.CARE 아크네 워싱폼은 약산성의 무스타입 세안제로 피부에 부드럽게 작용해 모공속의 과잉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깨끗한 피부로 가꿔준다.

STEP 3. 기초손질 화장품의 유분기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유분감이 없는 오일 프리 타입의 제품을 사용한다. 그러나 피지 제거를 위해 다량의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수를 사용하면 피지를 흡수하는 과정에서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저알코올의 화장품으로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피부를 보호해 주는 제품을 사용한다.

저알코올로 처방된 A.C.CARE는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천연 저자극 성분이 함유돼 과잉피지 분비와 여드름 발생 원인을 억제해 주는 여드름 전용 스킨케어제품으로 일반 여드름용 라인과 심한 여드름용 라인으로 구분돼 체계적으로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통증을 수반한 화농성 붉은 여드름 위에 A.C.CARE스팟 파워 세럼을 바르면 항균, 항염 작용이 우수한 phycosa-ccharide Anti-Acne 성분이 여드름의 주요 원인인 남성호르몬의 작용을 막아 과잉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화농된 부위를 집중적으로 컨트롤해 준다.

STEP 4. 색조 화장 감추려고 하는 짙은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고 메이크업 노폐물이 모공 속을 침투해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한다. 피부 표현은 오일 프리 타입의 파운데이션과 파우더를 이용해 안한듯 가벼운 느낌으로 하고 입술 등에 포인트를 주는 메이크업으로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다. 피니쉬업 리퀴드 파운데이션은 오일감 없이 매트한 사용감으로 피부에 잘 밀착돼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자극없이 여드름 짜기

여드름은 잘못 짜면 흉터로 남게돼 평생 마음 아플 수 있다. 비화농성 여드름은 그나마 혼자서 짜기 쉽지만 화농성 여드름은 만지면 통증이 있어 피부 자극이 심하므로 진정될 때 까지 절대 함부로 짜선 안된다. 여드름 중앙에 소독된 바늘로 아주 조심스럽게 찌른 후 면봉을 이용해 아래에서 위로 살짝 눌러줘 제거하거나 깨끗한 면조각을 여드름 전용 토너로 적신 후 손가락을 감싸서 여드름 양쪽을 부드럽게 눌러 여드름을 제거한다.

만약 분비물이 쉽게 배출되지 않으면 아직 짜야 할 때가 아니므로 억지로 힘을 주어 피부에 자극을 줘서는 안된다.



주진이·오리리화장품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