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뷰티 제안
10대를 위한 뷰티 제안
  • 장업신문
  • 승인 2000.02.17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것도 바르지 않아도 매끈매끈, 보송보송한 10대 피부. 그러나 그들에게도 나름대로의 피부 고민은 있다. 피자, 아이스크림만 먹어도 얼굴이 번들 번들, 아무리 깨끗이 씻어도 자꾸 돋아나는 여드름, 유난히 입주위만 하얗게 일어나는 각질…. 기초가 튼튼해야 피부도 예뻐지는 법! 10대 피부 고민 해결법부터 처음 시작하는 메이크업까지 제대로 알아보자.





10대 피부 고민① 여드름 피부



사춘기 피부 고민중 가장 큰 고민은 여드름!

여드름이 사춘기에 시작되는 이유는 성 호르몬 ‘안드로겐’이 분비되는데 이 안드로겐에 의해 피지선에서 피지 분비가 많아진다.

안드로겐의 자극으로 인해 과다하게 분비되는 피지는 모공에 쌓이게 되고 결국 모공 입구를 막아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못한 피지 덩어리가 여드름균과 만나면 여드름이 생성된다.





1. 클렌징은 자극없이 깨끗하게

먼저 화장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라면 산뜻하고 가벼운 클렌징 워터를 화장솜에 묻혀 피부에 노폐물을 가볍게 닦아내주는 것이 좋다. 세안할 때는 알카리성 비누보다 폼클렌징을 이용한다. 펌프를 누르면 거품이 나오는 클렌징제가 좋다. 거품이 나오는 제품은 피부 자극이 적고 세정력도 좋아 10대 피부에 적합하다.

평소 피부 화장을 가볍게 한다면 세정효과 높은 로션 또는 젤 타입의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 사용한다. 클렌징제를 피부에 가볍게 펼친 후에는 너무 오랫동안 문지르지 말고 닦아낼 때도 티슈를 이용해 가볍게 닦아낸다.



2. 여드름 피부에도 촉촉함은 필수

여드름 피부는 유분감이 적은 화장품을 쓰는 것이 기본. 보통 여드름 전용 화장품들은 대부분 유분기가 적고 산뜻하며 피지를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라면 일반 기초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오일 프리’타입의 여드름 전용 스킨케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피부라도 자칫 수분이 부족해 건조할 수 있으므로 스킨을 화장솜에 듬뿍 묻혀 피부결대로 닦아내 듯 발라주고 T존 등 피지가 왕성한 부분은 다시한번 두드리듯이 발라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



3. 여드름을 완화시켜주는 팩

여드름은 과다한 피지분비로 모공이 막혀서 생기는 것이므로 우선 모공을 청결하게 해주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팩이 필요하다. 팩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씻어내는 워시 오프타입의 팩을 선택해주고 성인 화장품 팩보다는 당근, 달걀흰자 팩, 율무 팩 등 천연 팩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메이크업은 가볍게

여드름이 진행되고 있다면 일단 피부 색조화장은 피하고 눈, 입술 등 포인트 메이크업만 하는 것이 좋다. 피부 표현을 위해서는 통기성이 좋은 파우더나 오일프리의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선택, 사용하고 마무리는 파우더를 충분히 사용해 유분감을 제거해 준다.

유분이 많은 제품은 여드름을 악화시킬수 있으므로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까지 오일프리 타입을 선택해 사용한다.







10대 피부 고민② 번들거리는 피부



피지 분비가 왕성한 10대 피부는 유난히 피부가 번들거리고 여름에는 자주 세안해도 금새 번들거리게 된다. 피부가 번들거리면 보기 싫을뿐 아니라 피지와 화장품의 잔여물이 뭉쳐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을 만들 수 있으므로 항상 피부를 청결하게 해야 한다.





1. 이중세안으로 피부를 청결하게

번들거리는 것은 곧 피지분비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의미로 피부 트러블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 무엇보다 청결이 중요하다. 세안시에는 산뜻한 젤 타입의 클렌징제를 선택해 피부에 분비된 거품을 내서 마사지 하듯이 이마, 턱, 귀 주변 등 구석구석 닦아주고 특히 T존 부위를 꼼꼼하게 세안해 준다. 마지막 물로 헹굴 때는 차가운 물로 여러번 씻어내 얼굴에 긴장감을 주어 피부에 탄력을 부여한다.



2. 수렴화장수 100% 활용

번들거리는 피부의 스킨케어 포인트는 피지를 조절해주고 피부를 깔끔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특히 피지 분비로 모공이 넓어지기 쉬운 T존 부위를 특별히 신경써야 한다. 기초 제품은 수렴 작용있는 스킨을 선택해 사용하는데 요즘같이 여름철에는 화장솜에 수렴화장수를 충분히 묻혀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느낌도 시원하고 모공을 조여주는 이점도 있어 한결 효과적이다.T존 부위에는 수렴화장수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꼼꼼히 발라주고 사용할때 톡톡 두드리듯이 발라주면 모공도 좁혀주고 피지도 컨트롤 해 준다.



3. 블랙헤드 없애주는 팩

피지 분비가 많은 피부를 보면 콧등에 거뭇거뭇하게 까만 점들이 많이 나 있고 모공이 넓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블랙헤드라고 한다.

블랙헤드를 제거하려고 손으로 눌러 짜는 것은 오히려 모공을 더 넓게 만들게 되므로 흡착력이 좋은 팩을 이용해 블랙헤드를 제거한 후 넓어져 있는 모공을 아스트린젠트로 정돈해 준다.



4. 메이크업은 깔끔하고 산뜻하게

피지 분비가 많다면 보송보송하고 산뜻한 메이크업을 해야 한다. 자외선을 차단하겠다고 메이크업 베이스와 선크림을 동시에 바르면 메이크업이 두꺼워 답답해 보일 수 있으므로 한가지만 선택하는데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메이크업 베이스를 선택해 사용해 주면 OK. 피부 표현을 위해서는 청량감있게 스펀지에 물을 묻힌 후 투웨이 케이크를 사용해 주면 좋고 땀과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 파우더를 충분히 사용해준다.









10대 피부 고민③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



피부에 트러블은 없는데 피부가 푸석푸석해 보이고 부분적으로 각질이 일어나는 10대라면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1.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주기 위해서는 스킨과 로션을 충분히 활용해 준다. 화장솜에 스킨을 충분량 적셔 각질이 일어나는 부분에 얹어 집중적으로 수분을 공급한 후 로션을 평소보다 많은 양 얼굴에 발라 마사지 하듯이 가볍게 문지르며 흡수 시켜준다. 10대부터 눈가에 아이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좋다.



2. 습관적으로 물을 마시자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몸의 70%를 차지하는 수분에 있기 때문에 평소 습관적으로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해 준다면 10대의 건강한 피부를 나이가 들어서도 오래도록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물을 마시는 것 외에도 스프레이 타입의 보습 화장수를 뿌리고 약 20∼30초 후 티슈나 코튼으로 가볍게 눌러주어 피부에 남은 수분이 증발되어 피부가 건조해 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