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주변의 다크 서클과 `노화`
눈 주변의 다크 서클과 `노화`
  • 장업신문
  • 승인 2001.10.1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크 서클



·다크 서클(Dark Circle)은 왜 생길까?



눈가 피부는 다른 피부 조직에 비해 얇고 민감하다. 모세 혈관 사이로 혈액이 미세 순환을 거치느라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는 동안 눈 주위는 혈관벽이 약해져 혈액이 혈관 외부로 서서히 스며 나오게 된다. 혈액이 고이게 되면 결과적으로 검고 칙칙한 색을 띠게 되는데, 이런 상태를 다크 서클이라 한다.



눈 화장의 클렌징이 제대로 되지 못해 피부에 화장품의 잔여 색소가 침착될 경우에도 이같이 다크 서클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얼굴 피부는 내장의 거울이란 말이 있듯이 내장 기관중 신장과 간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우므로 건강 관리에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클 서클을 완화하려면?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가장 중요한 테크닉 중 하나가 바로 눈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다. 눈가에 스팀 타올과 냉 타올을 병행해 찜질해준 다음 아이 크림을 바르고 가벼운 패팅을 해주어 영양 성분이 잘 흡수되게 한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 눈 밑의 지압점을 지긋이 눌려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 보습과 화이트닝 공급

다크 서클은 피부가 메마를 때 더욱 눈에 띄므로 항상 눈가를 촉촉하게 해주어야 한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아이 크림 바르기를 생활화하여 눈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준다.



칙칙한 피부를 맑게 해주기 위한 방법으로 화이트닝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우유를 화장솜에 충분량 묻힌 후 다크 서클 부위에 10분 정도 얹어 두는 것도 칙칙한 눈가를 맑게 해주기 위해 큰 도움을 주며 붓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 클렌징을 확실하게

세안한 후에 화장대 앞에 앉아 얼굴을 보면 눈 밑이 더욱 그늘져 보일 때가 있다. 이 때 눈가 주변을 닦아보면 검은 회색을 띤 아이 라이너나 마스카라와 같은 눈 화장의 잔여물이 미세하게 묻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는 면봉을 이용하여 눈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터치하듯 닦아내야 한다. 철저한 클렌징을 통해 색소 침착을 막는 것도 명심하자.



- 음식 섭취와 습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장 기능과 간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무기질,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눈을 비비는 습관도 다크 서클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눈가 주름



주름이란?



주름이란 피부 탄력이 상실돼 선 모양의 골이 피부 표면에 깊게 패인 상태를 말한다. 피부의 신진 대사 기능이 급격히 저하됨에 따라 피부 표피와 진피 내의 수분이 감소하고 진피 내의 엘라스틴(탄력섬유)과 콜라겐(교원섬유)의 조직이 느슨해져 노화 세포로 변형되는 것이 그 원인으로 눈가나 입가 같은 곳에 주로 생기게 된다. 이 밖에도 자외선·유해환경·대기오염·스트레스·음주와 흡연·소홀한 기초 손질들도 주름을 부추기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안티링클(Anti-wrinkle) 케어 제안



·자외선 차단 크림을 사용하여 노화를 예방한다.



·신진 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는 마사지를 꾸준히 해준다.



·아이 크림과 같은 링클 케어 제품의 사용을 생활화한다.



·보습력이 우수한 화장수를 사용한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여 세포 내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준다.



·비타민 A·E·C가 많아 함유된 식물을 자주 섭취한다.



·맨 피부로 외출하는 것을 삼간다.



·충분한 수면은 피부 세포의 자체적인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에도 좋다.



·눈살을 찌푸리는 등 잘못된 표정을 짓는 습관을 버린다.



·클렌징할 때에는 너무 세게 닦아내지 않는다.



나이와 주름의 상관관계?



20∼30대 중반 : 피부 건조로 인한 미세 주름이 생성되는 시기인 동시에 원숙한 여성으로서의 아름다움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때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탄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40대에 이르러 주름진 피부를 피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충분한 기초 손질이 필요하다. 이 연령층은 피부의 건조함을 가장 많이 호소한다. 피부 맨 겉면의 각질층에 수분이 부족하여 거칠어지기 쉽고 건조한 주름이 생성되게 된다. 이 주름은 아주 미세하여 화장수 사용만으로도 완화가 가능하나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피부 표면에 나타나는 잔주름으로 변형되므로 보습 위주의 기초 손질을 세심하게 해주어야 한다.



30대 중반∼40대 : 본격적인 잔주름 생성 시기. 이 연령층은 피부에 서서히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피부 겉면인 표피뿐만 아니라 속 피부인 진피 내의 단백질 구성 조직에까지 영향을 미쳐 섬유질 손상으로 본격적인 잔주름이 생성되게 된다. 이 때에는 기능이 우수한 링클 케어 즉, 아이크림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50대 이후 : 노화의 절정에 이른 연령층으로 회복이 쉽지 않은 깊은 주름이 생성된다. 깊은 주름 주변으로 지질의 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나 잔주름을 더욱 깊이 패이게 한다. 회복이 어렵기는 하지만 피부 손질을 포기하면 안 된다. 외적으로는 탄력을 되찾아주는 기초 손질을 철저히 하고 내적으로는 건강에 유의하는 것이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가장 큰 해결 방법이다.



www.charmzone.co.kr



김은정·참존화장품 고객지원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