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가 상품구매 좌우한다"
"인테리어가 상품구매 좌우한다"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7.08.1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눈높이 맞추기` 과학적 진열방법 연구를
매장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인테리어는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문을 열고 매장에 들어갔을 때 처음 느끼는 이미지는 실질적인 상품구매를 좌우하고 어느 곳에 어떠한 제품이 진열되어 있는가에 따라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기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전문점 인테리어의 핵심 포인트는 분위기를 좌우하는 미적 인테리어와 제품을 고객이 잘보이고 꺼내기 쉬운 곳에 진열하는 과학성에 입각한 진열방법에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소형 전문점이 많고 대형 전문점이라 하더라도 매장의 전체적인 동선, 소비자 편의성이 배제된 판매자 위주의 인테리어가 대부분을 차자하고 있는 것이 전문점의 현실정.



가장 중요하면서 간과하기 쉬운전문점 인테리어의 제 1원칙이 소비자 편의성에 입각한 진열방법이다. 최근들어 일부대형 매장을 중심으로 인테리어에 많은 관심을 쏟고 소비자가 쉽게 제품을 보고 선택할수 있도록 진열하고 있는 곳이 늘고있다. 인테리어 감각을 살린 대표적인 전문점이 신촌의 뷰티몰. 뷰티몰은 철저하게 고객위주의 인테리어를 지향하기 위해 고객을 위한 휴식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화장품을 직접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장소도 갖춰놓았다. 또 브랜드별, 유형별로 제품을 소비자가 구입하기 용이하도록 공간을 꾸몄다.



예를들면 향수코너를 따로마련해 다양한 향수 제품의 구색을 갖춰 놓았으며 각 업체의 주력 브랜드를 따로 진열해 소비자들이 손쉽게 시선이 가도록 인테리어했다.



전문가들은 전문점 인테리어의 몇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우선 같은 종류의 제품을 나란히 진열할 때는 진열대의 폭을 좁혀 2단 혹은 3단으로 나누어 수직 진열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강화시키고 인테리어 감각도 살릴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매출증가를 기대하는 제품을 소비자들이 손을 뻗치기 쉬운 바닥에서부터 95cm∼145cm의 높이에 진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위치가 시선이 가장 빨리가면서도 제품도 손쉽게 꺼낼 수 있어 판매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자리라는 것. 또 전문점 매장 전체를 입체적으로 인테리어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한다. 구석진 공간도 최대한 살려 고객의 휴식공간을 마련한다든지 음료수 코너를 설치하는 것도 한 가지 아이템이다. 매장을 입체적으로 꾸미기 위한 또다른 방법은 제품을 일자로만 진열하지 말고 특정제품을 돌출시켜 진열대에서 조금 앞으로 나오도록 진열하는 방법이다. 매장전체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할 뿐만아니라 마진율이 높은 제품을 이러한 방법으로 진열하면 매출액이 높아진다. 전문점의 효율적인 판매증대는 상품의 진열방법이 커다란 변수를 좌우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도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다. 매장 전체의 분위기는 내부에서 느끼는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외부에서 보이는 쇼윈도우 진열 또한 더욱 중요하다. 쇼윈도우는 소비자를 나부로 불러들이는 역할을 하는 첨병이기 때문이다. 또 효율적인 인테리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청결이다. 상품에 지저분하게 쌓여있는 먼지를 보게 된다면 소비자 열에 아홉은 전문점을 신뢰하지 못하게 되고 상품의 구매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청결을 기본으로한 효율적인 인테리어야 말로 전문점의 매출증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수입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수있는 경쟁력 강화수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