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CGMP 인증으로 고객 안전 최우선화!
아모레퍼시픽, CGMP 인증으로 고객 안전 최우선화!
  • 최지흥 jh961043405@gmail.com
  • 승인 2009.06.2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정 및 운영 시스템화로 품질 고급화 실현

㈜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 서경배)은 인류봉사, 인간존중, 미래창조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의 실현을 위해 실천적인 이념인 무한책임주의 정신을 기치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마케팅, R&D, 생산, 판매 전 부문이 안전성 우선 정책 및 우수의약품인증 확보(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CGMP),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품질, 환경, 서비스에 대한 무한책임주의와 품질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이뤄냄으로써 고객의 미와 건강을 위하는 기업, 경쟁력 갖춘 브랜드 기업으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러한 결실은 이미 고객들로부터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어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라네즈, 아이오페, 헤라, 설화수 등과 같은 파워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기획력,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의 설계에 반영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및 개발력, 설계 품질을 충족하도록 안전하게 제조할 수 있는 제조 기술력, 고객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손까지 전달하는 신뢰할 수 있는 유통, 고객이 사용 중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등으로부터 얻어졌다.
 

 

시스템화를 통한 품질 고급화 실현
 

아모레퍼시픽은 그 동안 품질개선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이는 그간 실행되어 온 활동으로부터 면면히 찾아 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 자체적으로 개발 설치한 제조공정관리 시스템은 원료 칭량 및 제조와 관련된 전공정을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제어 하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의 판단 오차로 인한 에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장의 구분•구획과 칭량된 원료, 내용물, 포장재, 지정제조설비에 바코드를 도입하여 확인 과정을 거치고 있다. 미생물 오염 방지를 위해 정제수 순환 시스템을 설치하여 정제수가 정체되어 미생물 오염원이 될 수 있는 소지를 줄였으며, 제조 및 포장실에는 청정도 등급별 구획하여 공조관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충전부위에는 용기멸균세척공정 및 크린부스를 설치함으로써 포장 중의 미생물 오염을 방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와 관련된 전공정 및 운영을 시스템화 함으로써 품질 고급화를 실현해 낸 것이다. 이는 이미 우수의약품인증기준(CGMP)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고객안전 확보
 

고객의 안전을 위해 개발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피부과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 받은 제품만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설계, 제조, 판매에 이르기 까지 안전기준을 설정하여 각 단계별로 점검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경영위원회 산하에 PL 위원회를 두어 고객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환경개선을 통한 환경경영 실현
 

작업장의 오염원 중의 하나인 지분을 제거하기 위해 부재료 입고 박스를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박스로 교체함으로써 작업환경을 개선하였다. 또한 폐기물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재료의 단순화, 제거, 재질변경 및 리필제품 등을 개발하였으며, 대기 오염의 감소를 위해 전사업장이 청정연료인 LNG로 전환하여 사용하고 있다.
 

 

설계품질 향상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연구의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의 디자인, 원료 및 화장품 개발을 통하여 선도적인 화장품의 품질향상과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주름방지와 미백 화장품의 개발과 동시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연구논문을 발표하여 화장품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효과로 인하여 화장품 산업의 위상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여 왔다.


 

또한, 생명공학연구소•KAIST•서울대 의과대학•연세대 의과대학 업무•기술협력협정을 체결함으로써 피부관련 기술과 약물전달 기술분야에서 상호보완적인 역할분담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에 의한 설계품질 향상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각종 수상 경력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품질, 환경,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등의 경영도구를 조직에 적용하여 시스템 경영으로 정착 발전시키고, 이로써 조직의 성과를 현격히 개선한 기업에게 주는 상인 국제표준시스템 경영상(ISSMA : International Standards System Management Awards)을 수원공장과 대전공장이 수상했다. 이로써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경영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도입하여 생산성 향상과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 비용절감과 현격한 경영성과를 이룩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HSMS 18001)을 인증 받은 바 있으며,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과 화장품을 대상으로 한 CGMP 인증을 받아 품질, 환경, 안전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품질향상 및 기업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스킨케어사업장
 

 

▶면적 : 대지 104,968㎡  /  건평  70,886㎡


 

▶종업원 : 188명 , 상주인원 총 600여명


 

▶주요생산품목 : 스킨케어류 제품(스킨,로션,크림,에센스 등)


 

   ◇ 여성화장품  AP,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등


 

   ◇ 남성화장품  헤라옴므, 오딧세이, 미래파 등


 

   ◇ 향수제품     헤라지일, 에스쁘아 등 


 

▶히스토리


 

 1974년 01월   스킨케어사업장 준공 (경기도 용인시 현 소재지)


 

 1993년 09월   무한책임주의 선언 (서비스/품질/환경)


 

 1993년 12월   CGMP(우수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


 

 1996년 05월   환경친화기업 지정(환경부)


 

                ▶ 1999년 06월,  2003년 03월, 2008년 02월 재지정


 

 1996년 12월   환경경영시스템 KSA/ISO 14001 인증 획득


 

 1998년 12월   ‘98 녹색에너지 기업대상 우수상 수상 ▶ 1999년 11월 최우수상 수상


 

 1999년 06월   가치경영 최우수기업상 수상(‘99 한국경영대상)


 

 2000년 11월   생산혁신 세계대회 사업부문상(IE) 대상 수상


 

                ▶ 2001년 11월 세계대회 대상 연속수상


 

 2002년 05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HSMS 18001 인증 획득


 

 2003년 02월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 인증 획득


 

 2004년 11월   제 30회 국가품질경영대회 품질경영상 대기업부문 대통령상 수상


 

 2004년 12월   2004년 신노사문화 대상기업 (국무총리상)


 

 2006년 04월   산업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2004년, 2005년 연속수상)


 

 2006년 11월   환경친화기업 자발적 협약서 체결


 

 2007년 11월   UNGC(UN 글로벌 컴팩트) 가입 (업계 최초)


 

 2007년 12월   지속가능경영 환경부분 대상수상 (SCM부문)


 

 2008년 10월   글로벌녹색경영대상 녹색경영부문 대상(한국능률협회)


 

 2008년 10월   제3회 지속가능경영대상 대통령상 수상(지식경제부,대한상공회의소)


 

www.amorepacifi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