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대표 화장품 기업 ‘코스메카코리아’
충북 대표 화장품 기업 ‘코스메카코리아’
  • 최지흥 jh961043405@gmail.com
  • 승인 2010.11.0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10년, 글로벌 베스트 OEM 기업으로 새로운 비전 제시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은 코스메카코리아(대표 조임래)는 충북 음성에 위치한 화장품 OEM 전문 기업으로 짧은 시간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며 최근에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서도 그 위명을 떨치고 있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다.

 

2000년 16명으로 시작해 첫해 10억을 올렸던 코스메카코리아는 지소적인 연구 개발 투자와 생산 환경 업그레이드로 현재 240여명의 직원, 2009년 32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명실상부한 화장품 OEM 업계 대표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최근 건립 중인 제2 공장을 통해 올해 글로벌 기업으로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 앞으로 더욱 큰 성과가 예상되고 있다.
 

   
 

<코스메카코리아 글로벌 베스트 OEM 기업 선언!>
 

코스메카코리아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올해 글로벌 베스트 OEM 기업(Global BEST OEM Company)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세 가지 미션인 ‘Best Quality, Best Production System, Best Service’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OEM. ODM 기업 경쟁력의 핵심을 R&D력에 두고 기능성 제품 위주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 이미 2009년 식품의약품안전청 기능성 심사실적 기준 국내 2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린바 있으며 누적 기능성 허가 품목수도 총 1478건으로 업계 5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코스메카코리아는 올해 초 기업부설 중앙연구소 신축 및 천연물소재개발연구소 개소, 프랑스 원료회사와 MOU체결, 세명대 한의과대학 및 한방 바이오 임상 지원센터와의 기술협력 등 연구개발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화장품 OEM업체 최초로 KOTRA 보증 브랜드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어 해외 수출에도 탄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코스메카코리아는 2010/2011년 핵심 사업방향으로 내실위주의 안정된 경영을 실천하고 수출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특히 수년 내 수출기업화 사업 참여를 통해 내수 위주의 영업 전략을 수출 위주의 전략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이미 올해 초 말레이시아와 중국, 베트남 일본, 미국 등지로의 직접 수출과 함께 해외 현지 지사망을 확보해 본격적인 가동을 준비 중이며 올해 열리는 해외 화장품 전시회 중 3개 이상에 부스 참여를 준비 중이다.
 

 

<R&D 투자가 경쟁력>
 

코스메카코리아가 짧은 시간 큰 성과를 만들어 온 것은 지속적인 R&D 투자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 환경 개선이 주요 원동력으로 꼽힌다.

 

2007년 3중 기능성 비비크림을 최초로 개발하여 대외적으로 기능성 제품 개발 전문회사라는 인식을 심어주기도 했던 코스메카코리아는 안전한 화장품 개발 및 차별화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R&D 투자를 진행하는 회사로 이미 업계에 정평이 나 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매년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프랑스는 물론 국내 유수의 연구 전문기관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기술혁신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 코스메카코리아는 글로벌 생산 시스템 구축을 위해 CGMP 적합 업소 지정과 국제 규격의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을 갖추었으며, 도요타 생산방식 (TPS)을 도입,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1인 다공정이 가능한 U자형 라인을 구축해 작업에 맞게 생산라인의 유연화 했다.
 

 

하반기 중 완공될 예정인 신공장은 국제규격인 ISO-GMP 수준에 맞게 설계했으며 Co2 절감 시스템과 균 없는 충진시스템 등 친환경 설계와 직원들의 노동 강도를 절감할 수 있는 간이 자동화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기술개발 부문에서는 천연 혼합 추출물을 함유하는 아토피 피부의 치유개선 효과를 갖는 화장료, 미백과 세포 증식효과를 갖는 혼합 식물추출물을 함유한 화장료 조성물 등 총 16건의 특허등록을 받기도 했다.

 

또한 산학 협동연구를 통하여 한방약초로부터 분리?정제한 Bisabolangelone의 미백효능 평가 및 화장품 제형 적용, 비단풀 유래 피부탄력 촉진 항산화 물질 개발, 줄기세포 배양액, 친환경 소재인 폴리아스팔트산 계열의 화합물을 이용한 기능성 소재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신소재 개발을 통한 화장품 기술 혁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기술 개발 투자 의지로 코스메카코리아는 다수의 정부과제도 수행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2007년 지식경제부의 지역산업공동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해 ‘자외선에 대한 피부보호효과를 가지는 기능성화장품 조성물’ 독자 개발에 성공한바 있으며 2009년 충청북도의 지역기반육성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해 ‘천연소재를 이용한 미백 기능성 효과를 가진 한방 화장품 개발’을 성공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지식경제부의 초정휴양헬스케어산업육성사업에 참여해 ‘스킨 웰니스 기능제품개발’을 공동개발을 완료 했으며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역산업선도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해 ‘폴리라이신아스팔틱산(PLA)의 소재화 및 나노입자를 이용한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한편 코스메카코리아는 최근 친환경 기업이 되기 위해 제조환경은 물론 저탄소 운동, 그린에너지를 주제한 대학생 화장품 디자인 공모전 개최 등 그린경영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국내 화장품 OEM 업계에 선진화에도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www.cosmecc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