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미화학 조부선 회장, 우수 중소기업인상 수상
다미화학 조부선 회장, 우수 중소기업인상 수상
  • 김승수 sngskim@jangup.com
  • 승인 2012.01.2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 연구 통한 신소재 개발, 일자리 창출 인정받아

 
다미화학 조부선 회장이 지난해 12월28일 서울지방중소기업청으로부터 우수 중소기업인상을 받았다.

조 회장은 산학연과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신소재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고 국가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하는 한편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다미화학은 2008년 다미소재과학연구소를 설립, 한국생명공학연구원(Fermentoil 관련), (주)대상(Hydracell Q 관련), 건국대학교 미생물공학과(Sigmedia 관련), 카톨릭대학교 생명공학과(B9 - Vitapol 관련), 전북대학교 의과대학(NAADP 관련) 등과의 협업을 통해 연구개발 부문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둬 왔다.

이뿐 아니라 조부선 회장은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전년 대비 약 20%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였다. 또 서울지방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글로벌 인턴 활동 대상 업체로 선정돼 프랑스 인턴십을 운영, 유럽 시장의 화장품 완제품 제조사의 DB를 구축하고 샤넬, 입생로랑, 존슨앤존슨 등 다미화학의 개발 원료에 관심이 있는 다수의 업체와 글로벌 영업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 것도 높게 평가됐다.

조부선 회장은 2012년을 맞아 다미화학을 국민보건 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국내 1위의 원료소재 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기존의 화장품 원료 개발뿐 아니라 건강기능성식품 및 의약외품 원료 부문의 연구체제를 강화하는 한편 인재 양성을 통해 생화학 및 유기화학적 합성영역에서의 신소재 개발, 테크놀러지 분야에서의 특허기술 확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화장품과 관련한 다미소재과학연구소의 업적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니코틴산 아데닌 디뉴글레오티드 인산(NAADP) 또는 그의 유도체를 포함하는 약학적 또는 화장료 조성물’ 및 ‘파이토스핑고신-1-포스페이트(Phytosphingosine-1-phosphate)’의 개발 및 이에 대한 특허 출원을 꼽을 수 있다.

전자는 지금까지 당뇨 치료 등 의학적 용도로만 사용되던 니코틴산 아데닌 디뉴글레오티드 인산(NAADP)을 아토피 등에 유효한 기능성 원료로 개발한 것으로 향후 기능성화장품 분야에서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후자는 인체에 존재하는 항노화 물질이지만 생산단가가 높아 실용화되지 못하고 있는 스핑고신-1-포스페이트(Sphingosine-1-phosphate)의 유사체로서 세포신호전달을 촉진해 피부 노화를 막아줄 수 있는 물질로 기대된다. 이의 개발은 스핑고신-1-포스페이트(Sphingosine-1-phosphate)의 화장품 소재화에 한발 다가섰음을 의미한다. 이는 특허 출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