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OEMㆍODM 특집] 나우코스
[2012 OEMㆍODM 특집] 나우코스
  • 조성미 shine@jangup.com
  • 승인 2012.02.2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 원료 기능성화장품’ 국내외서 인정

 
CGMP 수준 생산설비&품질관리시스템 갖춰
현재와 화장품의 합성어로 현재에 충실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무궁한 발전을 지향하는 화장품이라는 뜻을 지닌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 나우코스는 정확하면서도 빠르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매출 6% R&D 투자
나우코스가 이렇게 신뢰도 높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정도경영, 고객감동, 수출지향, 품질제일, 연구개발의 활성화라는 경영방침 아래 천연원료를 소재로 한 기능성화장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덕분이다.

이를 통해 현재 미백기능성 화장품을 중심으로 자외선차단 기능성화장품,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복합기능성화장품 등을 다양하게 개발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신제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특허와 임상 시험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신소재, 신제형 개발 및 연구를 위해서는 외부에서 연구 고문까지 영입해 새롭고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현직 연구원들의 연구력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연구소&영업파트 통합 추진

 

나우코스의 태동과 함께 설립된 생명과학연구소는 기초제품연구팀, 색조제품연구팀, 특수제형연구팀, 품질관리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팀은 다시 제품별 전문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파트별로 세분화돼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자외선 차단 SPF50에 대한 임상, 아토피 피부염 예방 또는 완화용 조성물 및 그의 제조방법 특허, 스피루리나 추출물을 함유하는 아토피성 피부염 예방을 위한 화장료 조성물 특허 등 그동안 나우코스 생명과학연구소가 개발한 많은 임상 결과와 특허를 획득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나우코스가 OEM․ODM업계에서 차별화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새로운 제형이나 아이디어 상품의 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요구에 협력한다는 자세로 제품 개발에 임한 결과로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히트작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자체 브랜드 개발을 위해 상품기획과 연구소는 1주일에 한번 R&D 회의를 통해 신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구소와 영업파트를 통합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어, 앞으로 나우코스의 모든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여 고객사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클레임 제로’ 품질관리 시스템 운영
나우코스는 올 상반기 안에 CGMP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CGMP 준비를 위해 생산설비 및 품질관리시스템을 강화했으며 시설 확충과 설비 확충에 투자를 대폭 늘리는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보완해 CGMP 규격에 맞는 시설을 구축했다.

이미 CGMP 지정을 신청해 놓은 상태로 3월 CGMP 실사를 앞두고 있어 빠른 시일 안에 CGMP를 획득해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생산 환경을 갖춰 나갈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CGMP 인증과 함께 경영혁신 활동이 성과를 나타내 상반기 중 자리를 잡으면 하반기에는 새로운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

더불어 나우코스는 불량률 최소화를 위해 수차례에 걸친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클레임 제로를 목표로 세운 것이다. 이를 위해 품질 클레임 시스템을 구축, 고객사의 클레임 발생 시 품질관리팀장이 대표이사에게 즉시 보고하는 체계를 갖췄다.

특히 노향선 대표는 손해를 보더라도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기조로 품질관리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매출 20% 수출
내수를 다지고 해외로 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운 나우코스는 지금까지 해외 업체들과의 접촉을 위해 상해박람회, 코스모프로프아시아 등 매년 꾸준히 해외 박람회에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현재 전체 매출의 약 20% 가량을 해외에서 올리고 있으며 올해에도 도쿄박람회를 시작으로 상해와 홍콩 전시회에 독립부스로 참가함으로써 수출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한류 열풍의 수혜업종인 화장품이 단순히 한류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한류의 이미지 향상에 이바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터뷰 노향선 대표이사
 연구개발 성과, 하반기 선보일 것

 

지난해 내부 시설 보완을 통해 CGMP 시설을 구축하고 내실을 다져나가고 있는 나우코스가 제2의 창업을 선언했다.

노향선 대표이사는 “나우코스는 CGMP를 획득하기 위해 지난해 시설을 완비했으며 3월 중 실사를 진행, 상반기에 CGMP 인증을 획득할 방침”이라며 “이와 더불어 경영 혁신 활동과 교육, 내부 결속력 다지기를 통해 하반기에는 새롭게 도약하는 나우코스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나우코스는 자연주의 콘셉트를 기반으로 독특하고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품을 공급받는 고객사는 물론 최종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고자 정직하게 개발에 임한다는 것.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현재 100% ODM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나우코스는 브랜드숍은 물론 백화점 고가 브랜드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음은 물론, 베스트셀러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이 개발 제품으로 하반기에는 이들을 뛰어넘는 히트 제품이 탄생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렇게 특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나우코스의 비결은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이다. 노 대표는 “나우코스는 기업의 핵심이 되는 연구소에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우수한 인력을 기용하는 것을 넘어 인재를 육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이렇게 양성된 인력이 국내 화장품산업이 성장과 신뢰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출의 6% 가량을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등 부자재를 제외한 내용물로만 승부를 보는 ODM기업으로서의 기본에 충실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현재 연구원 10명을 포함해 80여명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향선 대표는 “나우코스는 정직, 창의, 협동이라는 사훈 아래 정확하면서도 빠르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면서 “어느 때보다도 높아진 직원들의 사기를 바탕으로 신속, 정확히 납기하는 것을 올해의 목표로 세우고 클레임에 즉각 조치를 취해 고객 감동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올해 목표를 밝혔다.

www.nowco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