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OEMㆍODM 특집] - 한국콜마
[2012 OEMㆍODM 특집] - 한국콜마
  • 최지흥 jh9610434@jangup.com
  • 승인 2012.02.2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을 섬기는 과학, 한국콜마에는 ‘스마트 솔루션’이 있습니다!

세계 No.1 ODM 토털서비스 컴퍼니
스마트 R&D, 스마트 마케팅으로 히트 제품의 메카!

 
한국콜마(대표이사 윤동한)는 국내 화장품 OEMㆍODM 업계를 이야기하면 늘 첫 머리에 붙는 기업이다.

‘대한민국 화장품 ODM 진화의 시작이며 역사’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1990년 회사 설립 이후 국내 화장품 업계에 다수의 족적을 남기며 업계 발전과 문화 정착을 선도해 왔기 때문이다.

고객을 섬기는 과학을 모토로 한국콜마는 기존의 화장품 OEM을 R&D 체계 강화와 글로벌 설비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아웃소싱 개념에서 제품 개발과정에 소비자와 시장의 니즈를 제안하고 리드하는 ‘컨설팅’ 개념으로 격상시킨 것이다.

또한 사람, 기술, 시스템을 세계 일류의 품질로 만들겠다는 S2S과제전략, ERP강화 등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고객사에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오늘날 한국콜마는 글로벌 No.1 토털 서비스 컴퍼니를 지향하고 있다

국내 화장품 OEM 업계 선도

 
한국콜마는 1990년 일본콜마와 합작으로 설립되어 한국 화장품시장의 연구개발 분야를 선도하고 ODM(제조자 자체개발 주문생산)을 창시하여 산업의 전문화를 이루는데 대표적인 역할을 한 기업이다.

많은 자본과 뛰어난 기술력을 지닌 다국적 기업들의 공략 속에서도 한국 화장품시장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만큼 커다란 역할을 한 것이다.

단순 OEM 수준에 머물러 있던 화장품 제조업에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하는 ODM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 정착시킴으로써 ‘화장품 연구개발 전문제조업’이라는 새로운 성공모델 제시한 것.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도 전환시켰다. 화장품 생산 전 공정에 걸쳐 업계 최초로 CGMP 시스템을 도입해 화장품 업계에 품질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CGMP 시스템 적용을 선도했다.

또한 한국콜마는 이를 통해 국내 기술수준 향상의 선도 역할을 해왔다. 연 평균 매출의 6%를 연구개발에 투자해 신기술 신소재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다수의 특허기술 및 혁신기술을 개발, 국내 기술 수준 향상의 선도 역할을 수행했다.

이와 함께 한국콜마는 마케팅 3원칙인 3O(Only One, Only You, Only Technology)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OEM 업계에 윤리 경영을 정착시키기도 했다.

한국콜마가 제시한 3O은 다양하고 독특한 처방을 여러 기업에 제공하지 않고 오직 한 기업에게 한 가지의 처방만 제공하는 ‘1사(社) 1처방 원칙(Only One)’과 거래처와 관련된 정보, 처방 등 비밀사항에 대해, 그리고 거래처가 공개를 원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밀 보호의 원칙(Only You)’, 연구개발력이 집약된 노하우와 독립된 기술정보의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마케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기술 독립의 원칙(Only Technology)’은 현재 국내 OEM사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경영 방침이 되었다.

또한 한국콜마가 거래기업(원재료, 부자재 업체 등)과의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관리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먼저 지급해주는 선수금 제도 운영 역시 최근 국내 OEM사들의 주된 흐름 중 하나다.

한국콜마는 기업의 사회 환원과 기업 문화 정착에도 앞장서 왔다. 한국콜마는 ‘적선(積善)의 실천(선을 쌓아야 복을 누린다)’이라는 윤동한 회장의 철학으로 회사 설립 초기부터 무의탁 노인들에게 야쿠르트, 도시락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탄나누기 운동, 목욕봉사, 가사지원 등에 동참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어 주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콜마는 단순 인턴채용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계획으로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해 평가 대상자의 행동특성을 다수의 평가자가 평가해 적합한 인재(Right People)를 선발하는 A/C(Assessment Center) 면접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콜마는 직원들 스스로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기업과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유기농 경영’을 도입했으며 독서경영, 출산장려금제도, 밥상머리 유기농 소통 프로그램 등을 통해 조직력 강화와 전문화된 인재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있다.

화장품 R&D의 산실

 
대한민국 화장품 R&D의 산실로 불리는 한국콜마의 R&D 브랜드 파워는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기획, 개발에서 완제품 품질관리,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토털 서비스를 시행하는 스마트 솔루션에서 비롯된다.

한국콜마의 ODM 시스템은 완제품에 자체 브랜드 없이 ‘제조원’만으로 표기되지만 업계에서 기술력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어. 이를 통해 고객사는 제품개발 및 생산에 대한 비용과 위험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마케팅 부문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콜마는 글로벌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전세계 화장품에 대한 동향과 빠른 정보를 공유하여 화장품의 유행 경향을 선도하고 있다.

일본콜마는 세계 유명 화장품들을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콜마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관련 시장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한국콜마는 일본콜마와 공동으로 매년 2회씩 ‘프리젠테이션 투어’및 독자적인 프리젠테이션 투어를 실시하여 세계적으로 유행할 수 있는 신제품, 각 브랜드 기업에 어울리는 제품들을 소개해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09년에 신설한 CSM(Customer Service Management)팀은 발주에서부터 제품출하 및 관리까지 납기준수, 불량률 제로를 목표로 원스톱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생산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다.

아울러 사후 반응조사 및 매년 실시되는 고객 조사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현황 및 숨겨진 고객의 니즈까지 파악하여 이를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C2C(고객공헌)과 S2S(고객을 섬기는 과학)에 이르는 일관된 경영방침 아래 팀별로 관련 과제를 목표로 설정하고 운영하는 등 전사적인 고객공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한국콜마는 ‘연구개발이 곧 경쟁력’이라는 윤동한 회장의 경영신념에 따라 매년 매출액의 6% 이상을 연구 개발비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연구원의 자질향상을 위해 합작회사인 일본 콜마에 정기적인 연수를 보내고 연구원을 교환함으로써, 연구의 전문성을 높이고 세계 각국의 기술 및 정보에 대한 견문을 높이고 있다.

140여명의 전문 연구원으로 구성된 한국콜마의 피부과학연구소와 생명과학연구소, 발효한방연구소는 화장품과 제약에 대한 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기술연구원’으로 통합 관리해 나가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2000년 피부과학연구소를 독립 건물로 새롭게 준공해 연구개발, 연구 분석, 연구기획, 특수제형 등 시스템적 환경을 더욱 보강하여 세계적인 화장품 연구소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2002년에는 제약사업을 시작하면서 생명과학연구소를 설립해 화장품 기술과 연계한 제약 제제개발 분야에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다.

돋보이는 연구 성과로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나노 복합캡슐과 다중 멀티캡슐, 업계 최고수준의 기능성화장품 개발 기술, 그리고 제약업계 상위권에 속하는 제네릭 의약품의 개발, 화장품 유화기술을 결합시킨 퓨전테크놀로지의 결정체인 고함습 아토피연고의 개발 등 화장품분야와 제약분야에서의 신기술과 장점을 접목, 결합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내고 있다.

한국콜마는 앞으로도 생명과학연구소와 피부과학연구소, 식품연구소간의 협력 체제를 더욱 면밀히 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다른 산업의 성장 발판이 되도록 함으로써 보건산업 분야에서 또한 국내에서의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세계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세계화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뷰티&헬스케어 분야의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서 고객사에는 성공 브랜드를 위한 스마트 솔루션을, 엔드 유저에게는 아름답고 건강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노력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콜마는 화장품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탁월한 기술을 제약 분야에 적용하여 퓨전 테크놀로지를 실현하고 있다. 2002년 제약사업을 시작하여 사업을 다각화시켰으며 의약품과 의약외품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생명과학연구소를 독립적으로 인가받아 연구개발 수준을 향상시켰다.

또한 피부과학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퓨전테크놀로지를 실현하고 있으며, 산ㆍ학ㆍ연 공동연구, 개발을 통해 ‘천연 신소재 생산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성과를 낳기도 했고, 국책연구소, 우수 대학교 등과 연계하여 신소재, 신제형, 신기술 등을 개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산ㆍ연 협력개발의 결실로 2004년 2월, 한국원자력연구소와 민ㆍ관, 산ㆍ연 최초로 합작기업 ‘선바이오텍’을 설립하고 기능성신소재와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있다.

www.kolmar.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