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 트렌드에 맞춰 변화와 혁신 선도할 것
뷰티산업 트렌드에 맞춰 변화와 혁신 선도할 것
  • 이상미 기자 lsm8477@jangup.com
  • 승인 2013.05.3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여자대학 피부미용과 이성내 학과장
 
‘Dr. Kurt Blindow Schule’과의 MOU 체결
미용인 재교육 프로그램 통해 취업기회 확대

“뷰티산업시장이 성장과 발달을 거듭해오면서 이와관련한 미용학과, 뷰티학과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져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뷰티산업이 이제 국가경쟁력 사업으로 육성되고 변화되는 과도기인 만큼 뷰티시장 트렌드에 맞춘 빠른 혁신과 변화를 통한 양질의 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경인여자대학교(이사장 백창기·이하 경인여대) 피부미용과 이성내 학과장은 급변하는 뷰티산업환경을 반영한 교육체계 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난2000년 신설된 이래 지속적인 산학협력 관계유지, 분야별 체계적 교육을 통해 안정적 발전기반을 다져온 경인여대 피부미용과는 토탈 미용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능력과 응용력을 갖춘 뷰티리더를 양성하고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산학협력전담교수로 산업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도모하며 수익증진에 앞장서온 이성내 학과장은 화장품과 피부미용산업을 선도하는 독일의 다수 산학업체와 MOU를 체결하며 국제화로 차별화된 본과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경인여자대학 피부미용과는 지난해 6월15일, 독일 Dr. Kurt Blindow Schule와의 MOU를 체결했다

현재 ‘Dr. Blindow School’을 비롯해 ‘Dr. Grandel Kosmetik’(2011), ‘Dr. Schrammek Kosmetik 등과의 MOU체결을 통해 지속적인 산학협력관계를 강화했으며 차후 중국 등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능력제고, EU, FTA 체결로 해외인력시장 진출을 대비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가고 있다.

이와관련해 이성내 학과장은 “과거에는 취업을 목표로 미용계에 입문하는 입시생들이 많았던 반면 현재는 단순 기능인을 넘어 예술적 감각을 통한 뷰티전문가를 꿈꾸며 해외 연수나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독일 미용전문학교와의 MOU체결은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통해 학생들의 기술향상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한국인들의 기술력과 섬세한 마사지테크닉이 해외에서 각광받으며 그 특별함을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성내 학과장이 독일 피부미용관련 세미나에서 시연한 마사지법이 독일 유명 화장품사의 마사지테크닉 교육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Blindow School과의 협약체결을 통해 매년 20명의 학생들이 비자, 기숙사제공, 교육비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져 1년 및 2년과정의 교육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독일 슈라멕 코스메틱 회장이 지난해 11월 12일 경인여자대학교를 방문,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밖에 ‘인천기술인력개발센터’와 함께 국고로 운영되는 ‘인천시 피부미용인을 위한 재직자 및 실직자 재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취업기회를 확대하고 학교 수익률향상은 물론 본과의 대외홍보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는 피부미용전문가를 위한 재교육 기관이 부족한 현실에서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뷰티산업분야의 인재를 본교에서 양성해 취업과 연계함으로서 산업체 전문직업인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무엇보다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본 과는 뷰티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외부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이성내 학과장은 “실제 현장에 몸 담고 있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연은 현장 실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각 분야에 대해 보다 넓게 이해함으로서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따른 진로결정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컬에스테틱 현장의 병원전문의 초청특강과 메이크업, 두피, 화장품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동문들이 전하는 특강까지 현장 실무자들과의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본 과는 뷰티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외부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이성내 학과장은 최근 취업시장의 영세적 특성상 저조한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는 피부미용과의 당면문제를 적극 해결하기 위해 취업률제고, 신입생 경쟁력 강화, 국제적 차원의 산학협력 강화 등의 전략을 세우고 목표달성을 위한 방안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 미용시장이 세계를 향해 문을 열어가고 있는 이때, 경인여자대학을 통해 세계와 마주하는 한국 최고의 현장 실무형 뷰티전문인재가 양성되길 기대해본다.


이성내 학과장 프로필
대한피부미용학회 부회장
대한피부미용교수협의회 상임이사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평가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