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업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활발
화장품업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활발
  • 김진희 기자 jini@jangup.com
  • 승인 2015.12.2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산업 간 시너지 효과로 당분간 지속 전망
 

화장품 브랜드들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이 인기를 얻음에 따라 타 산업 간 협업 신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어 당분간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은 지속될 전망이다.

기존 뷰티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이 미키마우스나 스머프, 앨리스, 무민, 도라에몽 등 성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아날로그 감성의 애니메이션 혹은 동화 속 캐릭터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모바일, SNS 상에서 인기가 많은 디지털 캐릭터를 통해 젊은 층까지 겨냥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을 선보여 소장가치를 높여 소비자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즌별로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는 평이다.

이들 대부분 한정판으로 선보이고 있는데 리미티드 아이템은 희소성이 있고 기존 구성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기 때문에 아티스트의 작품을 소장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아리따움은 캐릭터 디자인 기업 스티키몬스터랩과의 콜라보레이션 라인을 출시한 바 있다. 살구씨 딥클렌징 라인, 리얼 앰플 CC팩트, 동안 미스트, 메이크업 팔레트, 진저 슈가 라인, 오드 퍼퓸 등 총 여섯 가지 종류로 구성됐다. 특히 아리따움 멤버십 VIP와 VVIP만 구매할 수 있는 아이섀도우 팔레트는 큰 인기를 끌었다.

VDL에서는 2015년 썸머 컬렉션으로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VDL 카카오프렌즈 컬렉션은 아이 섀도우, 블러셔, 네일 스티커 등 10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제품은 출시 6일만에 한정수량 1만개가 모두 팔리는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인기에 힘입어 VDL에서는 VDL 카카오프렌즈 컬렉션 시즌2를 출시하기도 했다

마스크 팩 브랜드 메디힐은 최근 라인프렌즈와 함께 제작한 한정판 마스크 팩 4종을 발매했다. 기존 메디힐 마스크 팩의 품질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이용해 귀여운 패키지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메디힐과 라인프렌즈 모두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중국 시장에서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또 과거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토니모리는 아톰과 콜라보레이션한 ‘마이티 아톰 패키지’를 출시했다. 노란색과 파란색 배경에 새겨진 아톰 캐릭터가 눈길을 끄는 이번 컬렉션은 씨씨 쿠션과 마스카라, 틴트 등 총 6종으로 구성됐다. 해당 제품은 출시 한 달여 만에 판매량이 11만개를 넘어서고, ‘립톤 겟잇 틴트’의 일부 컬러는 품귀 현상을 빚기도 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SM엔터테인먼트와의 협업으로 전속모델인 EXO(엑소) 공식 캐릭터를 접목한 콜라보레이션 컬렉션 ‘핸드 앤 네이처 핸드크림’과 ‘내추럴 버터 립밤’(각 9종)을 선보였다. 이번 EXO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은 네이처리퍼블릭과 SM엔터테인먼트가 전략적으로 브랜드 아이템과 전속모델의 공식 캐릭터를 연계해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특별함을 선사하고자 기획했다. 양사는 K-Pop을 이끄는 글로벌 대세 EXO(엑소)의 높은 인기와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고객과의 친밀감 형성 및 긍정적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키엘은 뉴욕 팝아트의 전설이자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아티스트인 피터 막스와 함께한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한 ‘2015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키엘은 홀리데이 시즌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세계적인 아티스들과 함께 특별한 리미티드 한정판을 선보여 왔다. ‘2015 키엘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에 입혀진 디자인은 피터 막스의 작품 “The Cosmic Runner”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화려한 컬러와 자유로운 필치를 담아내 키엘만의 스타일로 재해석 되었다. 이번 에디션은 키엘의 베스트셀러 5종 제품의 라벨을 특별히 제작된 피터 막스의 아트웍으로 선보인다.

김진희 기자 jini@jangu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