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괴로운 모발, ‘똑똑한 헤어 케어법’에 주목
미세먼지로 괴로운 모발, ‘똑똑한 헤어 케어법’에 주목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7.04.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로부터 예민해진 두피와 모발에도 각별히 신경써야
 

따뜻한 날씨와 만개한 벚꽃 등 봄을 만끽해야 할 이 시기에 ‘미세먼지’로 인해 가벼운 외출조차 꺼려진다는 사람들이 많다.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및 피부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요즘, ‘제 2의 피부’라고도 할 수 있는 두피와 모발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각종 중금속과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립자가 피부 표면 약 2만개에 달하는 모공 속에 침투해 축적될 경우 모공을 막거나 트러블을 유발하는 등 염증,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염증이 지속될 경우 탈모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 피부의 pH지수와 유사한 ‘약산성 샴푸’로 예민해진 두피 달래기

미세먼지로 인해 자극받은 두피는 쉽게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는 샴푸의 선택이 중요하다. 단국대 제일병원 피부과 김은형 교수는 “흡착된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샴푸를 하는 것이 좋지만 지나치게 세정력이 강한 제품을 사용하면 두피 장벽을 무너뜨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며 “피부의 pH와 유사한 약산성 제품 사용시 피부 장벽에 손상을 덜 주며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극성일 때에는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를 감아 하루동안 쌓인 먼지와 공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샴푸 후에는 두피를 잘 말려주는 것이 지루성 피부염이나 탈모 예방에 도움된다.”고 말했다.

‘듀이트리 7무 피토 에너지 샴푸’는 피부와 유사한 pH6.5 이하의 약산성 샴푸로 두피의 건강한 pH발란스에 도움을 준다. 솝베리버블추출물, 스피루리나 등 천연유래 성분 추출물을 담아 예민해진 두피와 모발을 촉촉하고 관리해준다. 설페이트 및 실리콘, 파라벤 등 7가지 유해 성분을 배제한 것이 특징이다.

‘로하셀 브레이브 포 스칼프 너리싱 샴푸액’은 pH5.5 약산성 샴푸로 탈모 방지에 효과가 있는 비오틴 성분과 모발 굵기 증가에 도움을 주는 덱스판테놀, 부드러운 모발 케어를 돕는 니코틴산아미드, 모근 강화에 도움을 주는 피리티온아연액까지 4가지의 핵심 성분이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 미세먼지가 심한 날, 트리트먼트나 컨디셔너 혹은 두피 전용 팩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

미세먼지 등 외부자극으로 인해 한껏 예민해진 두피는 염증이나 트러블이 쉽게 발행한다. 이 경우 샴푸 후 식물성 오일이나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모발 큐티클층에 코팅막을 형성하는 트리트먼트나 컨디셔너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두피에 부족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도록 두피부터 모발까지 모두 사용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헤어 케어가 가능하다.

LG생활건강의 ‘닥터그루트 탈모방지 컨디셔너’는 민감한 두피를 위한 탈모방지 컨디셔너 제품으로 실리콘, 설페이트 등을 배제하였으며 하수오, 홍삼, 상황버섯 등 7가지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하여 건조함으로 인한 가려움 등 두피 케어에 도움을 준다.

‘아모스프로페셔널 퓨어스마트 팩’은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위한 영양 팩이다. 복합 비듬완화 성분으로 비듬을 예방하고, 티트리, 유칼립투스 성분으로 깨끗하고 청결한 두피 유지에 도움을 준다.

 

◆ 헤어 스타일링은 최소화하고, 산뜻하게 흡수되는 헤어 케어 제품 사용해 관리해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헤어 젤이나 스프레이, 왁스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은 최대한 자제하여 오염물질이 달라붙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해 푸석해진 모발에는 끈적이는 헤어 에센스나 오일 대신 산뜻하게 흡수되는 제형의 헤어 미스트로 모발을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아로마티카 사이프러스 더스트 쉴드 헤어 미스트’는 뿌리는 즉시 모발 표면에 얇은 수분 쉴드를 만들어 외부 오염물질과 유해한 자극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수시로 뿌려주면 건조함과 정전기 방지에 도움이 된다.

‘스킨푸드 비터 그린 더스트 가드 헤어 에센스 미스트’는 미세먼지 및 외부 오염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수분을 공급해 모발 정전기도 막아주는 제품이다. 밀싹, 케일, 양배추, 브로콜리 등 그린 수퍼 푸드 성분이 함유되어 지친 모발을 자극 없이 건강하게 가꾸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