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MP특집-나우코스]최고 기술력으로 ‘2018년 본격 성장의 원년’
[CGMP특집-나우코스]최고 기술력으로 ‘2018년 본격 성장의 원년’
  • 전진용 bretislav@jangup.com
  • 승인 2018.02.0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색조 전 공정 CGMP-ISO 통합 인증 시스템 구축

2000년 회사설립 후 글로벌 진출 15주년을 맞이하는 ㈜나우코스(대표 노향선)는 지난 2016년 글로벌 제조사로 가는 기반을 다지기 위해 SGS로부터 ISO 22716 시스템 인증과 식약처 CGMP(기초, 색조제품 전 공정)인증을 취득했다.

ISO 22716은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운영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임직원의 교육프로그램, 화장품 생산 및 소비자만족을 위한 모든 공정(제조, 원료/포장재/완제품 품질보증 프로세스, 고객불만, 리콜, 변경관리, 내부 심사 및 제반 문서관리 등)의 품질을 보증하는 필수적 시스템이며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관리 프로세스이다.

완벽한 품질, 안전, 환경, 보건 관리 시스템

2018년을 ‘본격 성장의 원년’으로 설정한 ㈜나우코스는 ISO 22716, CGMP 및 ISO 통합인증시스템을 기반으로 해외 고객사 및 국내 고객사에 물량을 적극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앞으로도 세종 제 2공장의 품질 및 안전 환경 관리를 최고 수준의 가치로 운영하고, 안정적이면서도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해 글로벌 고객사 및 국내 화장품 ODM/OEM제조사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품질-안전-환경-보건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전사적 운영을 위해, 금년 2월에는 ISO 9001, 14001 및 OHSAS 18001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전사적 통합인증 시스템을 경영 및 업무프로세스에 전반에 적용해 운영하는 것은 국내 화장품 회사에서는 선구적인 도전이다.

글로벌 신시장 개척의 돌파구 마련

지난해 뜻하지 않은 악재 때문에 국내 화장품 시장의 수출 실적이 주춤했다. 이에 따라 중국을 비롯한 유럽, 중동, 동남아, 남미, 일본, 미국 등의 글로벌 시장개척은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나우코스도 이러한 정세에 맞춰 2017년의 사업계획을 수정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중국의 의존도를 낮추고 또 다른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즉시, 반드시 & 될 때까지 하자’ 신념아래, 노향선 대표는 직접 중국, 동남아,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와 접촉을 이어가는 등 잠재적 고객과 새로운 사업 파트너십 체결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2017년에는 해외 고객사의 공장 방문이 이어지며 나우코스의 설비 및 연구개발력에 대해 호평을 얻었다. 이처럼 금년에도 적극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해외 및 국내 신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이어질 방침이다. 이러한 신시장 개척에 대한 의지는 나우코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고 있으며 2018년이 본격 성장의 원년이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생산효율성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공유

중국 법인의 주문 물량 조달을 위해 세종 첨단산업단지에 건설된 세종 2공장은 나우코스 대다수의 기초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생산하고 있다. 공장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안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회사 시스템에 적용, 개선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시험적으로 기존 멀티 라인(고온) 충전기를 스월(고온)충전기로 변경하여 월 12% 원가 절감의 효과라는 수확을 얻기도 했다. 이후 해당 아이디어를 채택해 현장에서 현재까지 적용, 운영 중이다.

현재는 충전 노줄 변경을 통해 냉각 터널의 사용 개선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위의 사례와 같은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아이디어의 제안, 적용을 통해 생산 효율을 높여 세계 각국의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 나우코스 공장의 최대 목표이다.

나우코스는 2017년 인증받은 CGMP, ISO 22716을 기반으로 2018년 품질 경쟁력 및 고객 대응력 강화와 국제적 품질경쟁력을 입증하며 해외 시장에의 역량을 키워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인증을 통해 생산시설 및 제조품의 품질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검증 받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