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지리산 천연자원 화장품 원료로 개발
남원시, 지리산 천연자원 화장품 원료로 개발
  • 최영하 weekweek0324@jangup.com
  • 승인 2020.11.2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명품와운마을' 생물자원 개발·납품

남원 ‘명품와운마을’에서 채취·재배되는 지리산국립공원 천연자원이 남원화장품원료로 개발돼 국내 화장품시장과 글로벌 시장에 납품될 예정이다.

남원시에 따르면, 산내면 부운리에 위치한 명품와운마을센터에서 남원시화장품산업지원센터 지원으로 원료생산시설 운영자인 ㈜수이케이와 명품와운마을(위원장 박금모)이 산림생물자원을 활용한 신 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18일 가졌다.

시는 이번 협약 체결로, 생물 다양성에 관한 국제협약 부속합의서인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대응, 글로벌 화장품원료시장을 겨냥한 남원 지리산 권역의 다양한 식물자원을 활용한 화장품원료 연구개발이 가능하게 됐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수이케이는 올해부터 지리산권역 중 와운마을 주변에서 자생하는 식물의 공동연구를 시행할 계획이며, 마을 내 허가받은 농가에서 재배되는 금낭화, 단감 등 약 2억 원 상당의 식물자원을 구매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직접 추진한 ㈜수이케이 정인수 대표는 이 자리에서 “남원시와 화장품산업지원센터의 지속적인 지역연계사업을 통해 국립공원 내 명품 마을과의 협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됐다”면서 “지리산 생물자원을 이용, 단순히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넘어선 새로운 글로벌 화장품원료시장으로 진출을 모색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히 지역자원을 이용하는 것을 넘어서 지리산 국립공원 내 자원을 대상으로 지역민과의 지속가능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생물자원으로 전환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수이케이는 국립공원공단에서 운영하는 17개의 명품마을 중 1호로 기록된 남원시 명품와운마을을 시작으로 전국 국립공원에 위치한 명품마을들과 함께 국내 생물자원을 연구, 우수한 자원 확보 및 국내 자생생물종의 화장품 원료화를 통한 해외수출도 준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