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 인기상품 발표 ‘K-뷰티’ 동남아 지속적 강세
쇼피 인기상품 발표 ‘K-뷰티’ 동남아 지속적 강세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07.15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 헬스, 리빙 성장세 두드러져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제품들의 인기가 뜨겁다.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지사장 권윤아, Shopee)가 2021년 상반기 동남아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은 한국 제품군 TOP 5를 발표했다.

쇼피가 진출해 있는 동남아 6개국과 대만 전 지역에서 한국 제품이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인 부문은 ‘뷰티’였으며, ‘K팝 기획상품’, ‘푸드’, ‘헬스’, ‘리빙’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쇼피에서 올해 상반기 K제품 인기 부문 1위를 차지한 ‘뷰티’의 경우 국가별 특성에 따라 인기 제품군이 다른 경향을 보이는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의 경우 스킨케어 제품의 수요가 높은 편이고, 베트남, 대만 등에서는 메이크업 제품이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현지 고객들은 스킨케어 제품 구매 시 테스트용 샘플에 대한 구매량이 높고, 다른 제품을 사면서 추가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쇼피에 입점해 있는 천연 화장품 브랜드 ‘네시픽’은 동남아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고가 화장품 사용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해 구매 장벽을 낮추기 위한 샘플 키트를 제작해 증정품으로 제공하거나 별도 판매를 진행하면서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쇼피가 지난해 동일하게 조사했던 결과와 비교해보면, ‘리빙’ 부문의 수요가 6배 이상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해의 경우 ‘향초’ 제품이 가장 큰 수요를 보였는데, 올해 쇼피에 입점한 국내 리빙 제품 판매 셀러들이 늘어나면서 ‘이태리타올’, ‘프라이팬 세트’, ‘섬유 향수’ 등 한국산 인기 제품의 종류가 더욱 다양해졌다.

그 뒤로 K마스크 제품을 중심으로 ‘헬스’ 부문의 수요가 4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며 인기 부문 4위에 새롭게 진입한 점도 눈에 띈다. 이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K마스크 제품과 콜라겐, 종합비타민 등 국내산 건강보조식품 판매량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또한, 쇼피에서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이 판매된 상위 10개 제품을 분석한 결과, 그 중 절반인 5개에 마스크 제품이 새롭게 진입하면서 10개 제품 모두 뷰티(스킨케어) 제품이었던 지난해와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쇼피코리아는 싱가포르의 경우 코로나 19 감염 예방 강화의 일환으로 필터 기능이 좋은 마스크를 쓰라는 국가 차원의 지침이 내려졌다며, 그 결과 한국 식약처 인증을 받은 KF인증 마스크와 BFE 95% 이상의 마스크 구매가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쇼피 싱가포르 본사는 이러한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인증된 한국산 마스크 판매를 위한 페이지를 마련해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면서 국내 마스크 브랜드·셀러들의 판매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쇼피에서 인기 제품군 2위를 차지한 ‘K팝 기획상품’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배의 성장을 보였다. ‘정품’ 앨범을 구매해야 아티스트의 앨범 판매량 순위에 반영되기 때문에 동남아 시장에서 K팝 관련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그 뒤로 푸드 부문 약 3배, 뷰티 부문은 약 2배 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