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화장품 플라스틱 부자재의 순환을 위한 Loop System과 인프라
[창간특집]화장품 플라스틱 부자재의 순환을 위한 Loop System과 인프라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1.10.1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로우즈 루프시스템을 이용해 화장품 시장에서 플라스틱 순환시켜야"

허병태 우성플라테크 연구소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플라스틱으로 인한 폐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과 세계적인 플라스틱 감축, 플라스틱으로 발생하는 탄소 감축하기 위한 노력과 시장변화, 그 대응방안인 루프시스템 구축과 필요한 인프라에 대해 강의했다.

허병태 연구소장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여러 연구자들은 세계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이 향후 연간 6%가 훨씬 넘는 복합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가치는 현재 400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는 것에서 향후 10년 중반에는 6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15년에 발생한 플라스틱 폐기물 3억 톤 중 약 1400만 톤(-4%)만이 원산지 밖으로 수출되었다. 플라스틱 쓰레기의 수입은 소수의 국가에 집중되어 있다 ; 수년 동안, 중국은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절반 이상을 수입했다.

그러나 최근 심각한 새로운 규제 도입으로 인해 2018년 중국의 플라스틱 쓰레기의 수입이 99% 감소하면서 시장은 큰 혼란을 겪었다. 처음에 다른 아시아 국가들은 그들의 수입을 크게 늘렸지만, 그 이후로 많은 나라들은 그들 자신의 수입 금지나 수입 제한을 시행했다. 중국의 폐플라스틱 수입금지 조치는 비단 우리나라에게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 글로벌 폐플라스틱 수출입 판도를 바꾸며 전세계 폐플라스틱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여기에 EU의 탄소국경세 도입, UN의 ESG기조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 되면서 탈탄소를 향한 국가별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이 주류가 되었다.

재활용 산업의 최고의 적응력을 반영하듯, 스크랩을 위한 주요 해외 시장의 손실은 특히 북미와 유럽 같은 세계의 주요 전통적인 수출 지역에서 새로운 플라스틱 재활용 능력의 개발을 이끌었다. 이러한 추세는 재활용을 위해 잠재적으로 광대한 거리를 운송하기 보다는 더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생산지점에 가깝게 처리되어 자원을 절약하고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때문에 환경에 도움이 된다. 플라스틱 재활용 산업은 다른 부문(예: 포장 생산업체)에 품질 좋은 맞춤형 재활용 수지를 공급하여 자원을 가능한 한 오랫동안 사용 루프 내에 보관하는 순환 경제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재활용 산업은 또한 제품이 재활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지도록 하기 위해 디자인 단계에서 귀중한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Open-Loop Recycling에 대해서 허 연구 소장은 재활용된 자재가 새로운 원자재와 폐기물로 모두 전환되는 모든 재활용 과정. 일반적으로, 개방 루프 재활용을 통해 재활용된 재료는 이전의 재활용된 목적과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는 재활용 공정에 투입된 물질이 새로운 원자재로 전환되어 다른 제조 공정에 투입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방 루프 재활용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유사한 재료 구성의 다양한 유형의 제품을 처리하고 재료 자체의 특성을 변경(열, 화학 반응 또는 물리적 파쇄를 통해)한다. 개방 루프 재활용은 종종 재활용되는 재료의 열화 및 재활용되지 않는 부착 재료(예: 병 라벨 및 접착제)의 손실과 관련이 있다. 개방형 루프 재활용은 다운사이클링 또는 재처리라고도 한다.
정부의 재활용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개방 루프 재활용 과정이다. 소비자들이 1회용 공산품을 구입할 때, 그 상품 개발에 사용된 재료들은 그 상품을 생산한 회사의 공급망을 빠져나간다. 이 제품들이 재활용되면 원하는 재활용 가능 물질 외에 다양한 물질이 포함된 유사 제품과 결합돼 폐기물이 발생한다.

Closed-Loop Recycling은 공급망 지속 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폐쇄 루프 시스템은 보통 같은 유형의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 제조된 제품의 모든 재료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다. 폐쇄 루프 재활용의 경우, 제조 공정은 대개 재활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다. 알루미늄 캔 재활용은 폐쇄 루프 재활용 과정의 한 예인데, 알루미늄은 거의 재료의 분해나 폐기물을 만들지 않고 새로운 캔을 만들기 위해 재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폐쇄 루프 재활용은 컴퓨터나 배터리 산업과 같은 전문 산업에서 흔하며, 이들은 소비 후 성분을 쉽게 분해할 수 없는 비싸거나 복잡한 제품을 사용한다. 폐쇄 루프 재활용은 제품을 회사나 제조 산업으로 다시 가져와 재료의 손실 없이 재사용 또는 재정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재활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제품을 재활용하고 디자인하는 선두 주자인 델은 폐쇄 루프 재활용 프로세스로 유명한 회사이다. Dell은 재활용 과정 중에 손실을 줄이고 재료의 열화를 줄이기 위해 접착제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제품을 설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재활용해야 하는 재료에 관계없이, 분류는 우수한 최종 결과를 위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