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틱 브랜드 INGA의 새로운 프로젝트 사가:모뉴먼트
코스메틱 브랜드 INGA의 새로운 프로젝트 사가:모뉴먼트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12.2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잉가(INGA)x사가(SAGA)가 협업한 이색적 예술 행보

개개인의 주체적인 아름다움을  추구(BEYOND  PRETTY)하는  INGA는  공간  사가와  협력해 12월 1일부터 28일까지 사가 모뉴먼트1을 개최한다. 사가 모뉴먼트는  역삼동에 위치한 에이비티아시아가 운영하는 프로젝트 공간인 Log에서 진행되며 전시장 중앙에 정방형 좌대를 설치하고  동시대에 활동하는 다양한 조각 설치 작가들의 작업을 선보이는 공공미술  프로젝트이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지난 20년 동안 사진,비디오,조각, 설치, 퍼포먼스 등 매체와 장르를 넘나들며 활발하게 활동해 온 김상돈 작가와  함께한다. 작가는 일상적 샤머니즘을  주제로 한국의 누락된 근대성  공동체의 기억 전통 등을 주제로 한국 사회에 감추어진 이면을 탐구해왔다. 사가:모뉴먼트에서 협업한 이번 전시 <카트>는 제13회 광주비엔날레 커미션 작업으로 INGA의 후원을 받아 서울에 다시 전시되었다. 이승에서의 마지막 가는 길을 끝마친 망자의 영혼을, 저승에 데려다주기 전 잠시 닻을 내린 만선을 떠올리게 하는 <카트>는 억압된 근대에 의해 사라져간 존재들과 우리에게 잊혀진 역사적 상흔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상여 가마를 형상화한 목조 조각 <카트>와 다른 오브제를 정방형 좌대 위에 올려 함께 설치하였다. 좌대는 전통적으로 작품에 권위를 부여하고 그 당위를 규정하는 지지체로 기능했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계단을 통해 연결과 매개의 의미로 확장된다. 기념비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현대미술  작품이 가지는 대중과의 거리감을 줄이고 좌대에서 내려와 관객들과 함께하는 공공미술로 기능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