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포장·물류기술과 제약·바이오·화장품 개발자가 한데 모인다"
"첨단 포장·물류기술과 제약·바이오·화장품 개발자가 한데 모인다"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2.06.1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REA PACK & ICPI WEEK 2022 화려한 개막
1,117개사 출품, 3,600개 부스운영, 100여 회 이상 세미나 진행
코로나 위기 극복하고 1,117개사 출품하는 초대형전시로 볼거리 풍성

제약, 바이오, 화장품, 식품산업계의 제품 개발 R&D, 제조공정·포장기술·물류기술 공급망이 모두 소개되는 2022 KOREA PACK & ICPI WEEK 전시·컨퍼런스가 6월 14일부터 4일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KOREA PACK(국제포장기자재전, 코리아팩)은 격년제(짝수해)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 포장 관련 B2B전시회이며, ICPI WEEK(국제제약‧화장품위크, 아이씨피아이위크)는 2006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제약·바이오·화장품·화학·실험실·물류 관련 전시·컨퍼런스로 6개의 분야별 전시회로 구성된다.

총 참가업체 규모는 1,117개사, 3,600개 부스가 설치되며, 1만 여종의 신제품, 신기술이 공개된다. 행사 기간 중 약 100여회 이상의 산업계 전문가, 정부가 발표하는 정부정책, 투자포럼, 컨퍼런스, 기술세미나가 열린다.

전시사무국은 공급망별로 전시제품을 구분하여, 참관객들의 효율적 관람을 도울 수 있도록 전시회를 디자인했다.

먼저, 킨텍스 1전시장은 691개사 2,800개 부스가 설치되어, 원재료가공 공정-포장라인-물류·유통 제품 및 솔루션이 전시된다. 킨텍스 2전시장은 426개사에서 800개 부스가 설치되며, 제약·바이오, 화장품제품 개발 위한 원료, 신약, 바이오기업, 벤처스타트업, 위수탁 등 관련 서비스와 함께 연구실험·분석장비를 소개한다.

먼저, 생산 물류분야가 전시되는 킨텍스 1전시장을 살펴본다. 1전시장은 제조기업 생산공장에서 사용하는 기계류들이 전시되어 기계 작동 모습을 직관할 수 있다.

1홀~2홀 국제물류산업대전 (코리아매트, KOREA MAT)

한국통합물류협회, 경연전람, 케이와이엑스포가 주최하고, 국토부가 후원하는 국제물류산업대전에는 국내외 150개사가 물류 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선보이며, 물류 로봇 및 물류 자동화 관련 업체의 참가가 두드러진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콜드체인과 물류 스타트업 등 분야별 특별공동관을 통해 저온물류수요 확대 등에 따른 콜드체인 기술과 물류산업에 접목 가능한 AI, IoT, 이커머스 관련 기술을 홍보한다. 

2홀~5홀 국제포장기자재전 (코리아팩, KOREA PACK)

한국포장기계협회, 월간포장, 경연전람이 주최하는 패키징전문전시회로, 자동포장기계, 포장재료, 용기, 친환경패키징, 우수개발 패키지가 전시되며, 335개사가 참가한다. KOREA STAR Awards 수상작품 특별전, 지속가능 플라스틱패키징 특별전이 소개된다. 특히, 플라스틱 패키징 특별전은 패키징에 50%이상 소재로 들어가는 플라스틱의 사용량저감 및 재활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최근 ESG경영에 있어 기업들의 패키징 애로사항을 상담할 수 있다.

4홀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 (코펙스, COPHEX), 5홀 국제화학장치산업전 (코리아켐, KOREA CHEM)

경연전람, 케이와이엑스포, 아이유뉴스가 주최하는 제약, 화장품, 화학산업계의 프로세싱기술, 바이오의약품 생산기술, 패키징 기계 및 재료가 소개되며, 206개사가 참가한다.
 
킨텍스 2전시장은 제약·바이오·화장품·생명공학 분야의 비즈니스개발, 제품개발, 품질관리자, 투자자를 대상으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7홀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 (씨아이코리아, CI KOREA), 7홀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 (코리아팜앤바이오, KOREA PHARM & BIO)

7홀에는 K-뷰티, K-바이오를 이끌고 있는 우리나라 화장품, 제약바이오 제품의 숨은 조력자인 131개사의 원료·소재, 신약 스타트업, 신약 서비스, 공공기관, 단체가 참가하여 혁신제품소개와 개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다. 화장품원료에 사용하는 시어버터(SHEA BUTTER)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GSA 전시관, 36개사 인도 제약 원료사의 인도국가전시관, 그리고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바이오 혁신관이 마련된다. 전시홀에는 현장 특설 컨퍼런스장이 설치되어, 화장품, 의약품, 바이오 분야의 정책, 투자, 기술 관련 세미나가 개최된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제약·바이오기업과의 공동연구, 기술이전, 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전략포럼과 스타트업을 투자기관에 연계하기 위한 투자포럼을 3일간 개최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의약품 정책설명회를, 주한 인도대사관은 한국 인도간 제약분야 발전과 네트위킹을 위한 국제 한국-인도 제약비즈니스포럼과 1:1 비즈니스 매칭을 준비한다.

8홀 국제 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 (코리아랩, KOREA LAB), 미래연구장비 총 출동

7홀과 연결하여, 8홀에서는 경연전람, 사이언스21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 생명과학 및 연구, 분석장비 전문전시회인 KOREA LAB 전시회가 열린다. 실험실 기초, 실험실 안전, 측정 및 분석 등 이화학, 바이오생명공학 분야의 선도기업이 참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295개가 참가한다. 또한, 연구소 QA, QC부서 연구자를 위한 KOREA LAB 컨퍼런스·워크숍이 2전시장 세미나실에서 열려 새로운 실험실 기술에 대한 교육과 기술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Korea Pack & ICPI Week 2022의 출품사들은 킨텍스 1전시장과 2전시장과 나뉘어 전시부스를 마련하기 때문에 참관객들은 효과적인 참관을 위해 온라인 전시관(http://online.pack-icpi.com)을 적극 활용할 것을 주최 측은 권장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경연전람 김길수 전무는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해 전시장 방문이 힘든 참관객을 위한 온라인전시관을 개관하여 출품업체와의 비대면 소통채널을 구축하였다. 올해는 사전에 출품기업에 대한 전시내용을 살펴보고, 전시장 현장 부스에서 기업과 상담 약속을 잡을 수 있는 사전미팅 기능을 이용하길 권장한다. 온라인전시관을 활용하면, 전시종료 이후에도 상담을 놓친 출품사도 비즈니스 컨택이 가능하기에 향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6월 14일에서 17일까지 매일 10시 개장, 오후 5시에 폐장하며, 전시 마지막일 17일은 4시 폐장한다. 참관객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역과 합정역에서 전시장을 오가는 순환 셔틀버스를 무료로 운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전시홈페이지 www.icpiweek.org 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