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피부진정'-필리핀 '여드름 클렌저' 인기
말레이시아 '피부진정'-필리핀 '여드름 클렌저' 인기
  • 김유진 pick@jangup.com
  • 승인 2022.09.14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 2022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 발간
▲빅데이터로 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화장품 소비 트렌드. 발췌=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
▲빅데이터로 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화장품 소비 트렌드. 발췌=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

[장업신문 김유진 기자]말레이시아 소비자는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제품을, 필리핀은 여드름 케어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 이하 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2022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말레이시아, 필리핀 편)에 소개됐다. 

2022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 표지.
▲2022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 표지.

이번 책자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에서는 진정(Calming)이 주요 키워드로, 민감(Sensitive), 병풀(Centella asiatica)이 연관 키워드로 선정되며, 민감성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지 설문조사에 의하면 말레이시아 여성들은 스스로의 피부에 대해 피부 장벽, 건조, 자극, 거칠기, 당김 등의 문제가 있어 본인의 피부가 민감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덥고 습한 기후와 마스크 착용으로 더욱 민감해진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천연, 유기농 성분의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 제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특히 병풀추출물(센텔라아시아티카)와 같은 천연 성분 제품의 인기가 높다"며, "진정효과가 있는 어성초, 쑥추출물 등 K-뷰티에 특화된 천연 성분을 활용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요소를 어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필리핀의 경우, 클렌저(Cleanser)가 주요 키워드로, 저자극(Gentle), 살리실산(Salicylic)이 연관 키워드로 선정되며, 두피관리 제품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필리핀에서는 무덥고 습한 날씨에 마스크 착용, 호르몬,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여드름 고민을 가진 소비자들이 많아 여드름 케어 제품의 수요가 높다.

현지 매체에서는 세안 단계에서부터 여드름 케어에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추천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소개되는 유효 성분은 살리실산, AHA, 코직산 등이다.

여드름 케어에 효과적인 성분 외에도 많은 브랜드에서 문제성 피부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 진정, 보습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 성분을 함께 배합하거나 피부과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을 입증한 저자극 아크네 클렌저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책자에는 각 국별 주목할 유통 채널도 소개했다. 말레이시아는 가디언(Guardian)을, 필리핀은 루스탄(Rustan's)이 주목해야 할 유통 홍보채널로 조사됐다. 

가디언(Guardian)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H&B스토어로 1967년 쿠알라룸푸르에 첫 매장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전역에 500여개의 매장과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 타원에 위치힌 가디언스 매장.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에 위치힌 가디언 매장.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1500여개 헬스&뷰티, 개인 위생 필수 제품의 가격 할인 캠페인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신규 모바일 앱 출시해 앱 전용 프로모션 및 매주 화요일 추가 10% 할인 혜택 제공하는 등 다양한 할인 행사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개발한 가디언 브랜드로 스킨케어, 헤어, 바디, 개인 위생용품 등 500여 품목을 판매하고 있으며, 치약 등 일부 제품은 할랄인증(JAKIM)까지 받아 시장에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루스탄(Rustan’s)은 올해 70주년을 맞은 필리핀 백화점 체인으로 30~40대 고소득층이 주요 고객인 만큼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위주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으로 확대해 자체 뷰티 전문 쇼핑몰 '더 뷰티 소스(The Beauty Source)'를 운영 중이며 멤버십 프로그램인 '뷰티 어딕트(Beauty Addict)'와 뷰티, 패션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아이코닉(ICONIC)' 섹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방문과 제품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이번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에는 △현지 뷰티 전문가 인터뷰 △화장품 소비 트렌드 분석 △인기 제품 분석 △주요 채널 분석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화장품 이슈 동향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을 소개됐다. 

이번 책자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10월에는 미국, 프랑스편’이 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