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웍스, CJ제일제당과 포괄적 협력 계약 체결
네이처웍스, CJ제일제당과 포괄적 협력 계약 체결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2.11.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폴리머 솔루션 상용화 위한 협력

CJ제일제당의 사업부로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 (PHA)의 선도적인 생산업체인 BIO 사업부문(이하 CJ BIO)과 폴리락트산(PLA)의 세계적인 선두 제조업체 네이처웍스(NatureWork)는 오늘 CJ BIO의 PHACT™ 생분해성 폴리머와 네이처웍스의 인지오 바이오 폴리머를 기반으로 하는 지속 가능한 소재 솔루션의 개발을 위해, 두 조직이 협력할 것을 약정하는 포괄적 협력 계약(Master Collaboration Agreement)에 서명했다. 두 회사는 퇴비화 가능한 식품 포장과 식기류뿐만 아니라 개인 위생용품, 필름 및 기타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 걸쳐 화석 연료 기반 플라스틱을 대체할 고성능 바이오 폴리머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협약의 초기에는 퇴비화 가능한 경질 및 연질 식품 포장재 및 식기류 등에 새로운 특성을 부여하는 바이오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새롭게 개발되는 기술들은 순환 경제 모델과 일치하는 다양한 ‘사용 후’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생분해 속도를 높이는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 양 사는 퇴비화 가능한 식품 포장 및 식기류 분야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세계 은행 (World Bank)이 밝힌 전 세계 메탄 발생 원천 3순위인 식품 관련 폐기물들을 매립지에서 더 많이 배제할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퇴비화 가능한 식품 포장 및 식기류를 사용할 수록 더 많은 식품 관련 폐기물을 퇴비화 물질로 전환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해 탄소 격리 및 생물 다양성 증가 등 토양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양질의 토양 개량제를 만드는 셈이다.

CJ BIO와 네이처웍스는 포장 분야 제품의 개발 협력을 넘어, 필름 및 부직포 시장의 새로운 응용 분야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 관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해당 신규 응용 분야의 경우, 양 사는 개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략적 공급 계약 관계를 형성한다.

CJ BIO 이승진 경영리더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처웍스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밝히고 “플라스틱 오염은 전 세계의 주요 관심사이며 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려면 플라스틱의 생분해도와 퇴비화 가능성을 개선하여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지오 PLA 기술을 사용하여 네이처웍스는 30년 이상 지속 가능한 솔루션 개발의 선두 주자 역할을 해왔다. CJ BIO PHACT 비결정형 PHA[aPHA] 바이오 폴리머와 인지오 PLA 바이오 폴리머를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무궁무진한 응용 분야에 걸쳐 플라스틱의 생분해도와 퇴비화 가능성을 개선하는 진보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리치 알티스(Rich Altice) 네이처웍스CEO는 “네이처웍스는 차세대 지속 가능한 재료는 재생 가능한 바이오 기반 공급 원료로부터 시작되어, 광범위한 맞춤형 특성을 지니며, 퇴비화에서 화학적 재활용에 이르는 ‘사용 후’ 시나리오에 맞게 설계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원칙은 CJ BIO의 PHACT PHA와 인지오 PLA 모두에 내재되어 있으며, 업계를 선도하는 이 두 가지 바이오 기반 재료를 혼합했을 때 매우 긍정적인 초기 결과를 확인했다. 두 조직 간의 협력은 흥미롭고 업계를 발전시킬 만한 기술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네이처웍스는 인지오기술을 통해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이 적으며 새로운 ‘사용 후’ 옵션을 가능케 하는 바이오 기반 소재 개발의 선구자로 PLA를 위한 대량 생산 응용 기술을 개발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지오는 광범위한 완제품 영역에서 바이오 기반 소재로서 큰 성장을 이뤘다. 고유한 기능 덕분에 인지오 PLA는 석유화학 기반 플라스틱을 100% 재생 가능한 바이오 기반 물질로 대체할 용도로 사용됐고 퇴비화성, 화학적 재활용 및 기계적 재활용 모두를 포함한 ‘사용 후’ 옵션을 실현 하는데도 적용됐다.

CJ BIO는 올해 초, 인도네시아 파수루안(Pasuruan)에 생산 시설을 확장한 후 PHA의 상업화 규모 생산을 발표했다. 현재 CJ BIO는 PHACT A1000P라는 새로운 PHACT 브랜드의 첫 번째 제품을 비롯해, 비결정형 aPHA를 생산하고 있는 세계 유일 업체이다. 비결정형 PHA는 PHA의 결정형 또는 반결정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성능 특성을 제공하며, 더 부드럽고 고무 같은 유형의 PHA이다. 해당 제품은 산업 퇴비화, 토양 및 해양 환경에서의 생분해성 인증을 받았다. 비결정형 PHA와 PLA를 혼합하면 투명도는 유지하면서 인성 및 연성과 같은 기계적 특성들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한 PLA의 생분해도를 조정 가능케 하여 잠재적으로는 가정 생분해성 제품까지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