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국내에서는 임상기관의 무분별한 가격 경쟁에 따른 화장품 효능 시험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점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인체적용시험 기관 관련 시장 또한 커졌지만 신생 임상 센터들이 대거 시장에 진입하면서 후발주자들의 무분별한 단가 경쟁으로 인해 오히려 시험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상황이 초래된 것이다.
이러한 현 뷰티 및 임상 시장 문제에 관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12일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 임두현 대효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장이자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를 운영하는 허찬영 대표가 만나 심도깊은 대화를 나눴다.
이에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 임두현 대표는 “안전성 및 효능 평가에 대한 자료 확보는 물론 검증 또한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더 나아가 신뢰도 높은 시험 검사를 통해 해외에서도 통용되는 안전성 및 효능을 입증하는 제도 또한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허찬영 대표는 신뢰도, 전문성, 정확성 등이 아닌 가격만으로 경쟁하는 현 임상 시장 경향에 대한 아쉬움을 호소하면서, “임상 시장 전체적으로 정확하고 확실한 효능을 검증해야 하는 의무에 책임을 지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과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안전성 및 효능성 평가 등과 관련된 상호 협약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이에 더해,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은 “글로벌스탠다드형으로 화장품의 안전성 및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평가법을 제시하고 컨설팅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과학적이고 전문성있는 결과 데이터로 신뢰도 있는 임상센터기관으로 발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