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시장 공략위한 ‘맞춤화장품’
시판시장 공략위한 ‘맞춤화장품’
  • 박지향 jhpark@jangup.com
  • 승인 2001.05.2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高價·고수익 표방…14종 25품목 라인업

3백여 전문점에 1백여명 카운슬러 배치

아로마테라피·해양추출물 2중 효과

애경산업, 지젤드롬 발매 전략

전문점 시장의 위상강화를 위한 전면 공격. 애경산업(사장 안용찬)이 이달부터 화장품 전문점에 상륙시킨 프랑스산 피부 맞춤 전문 브랜드 지젤드롬의 출현은 동사에겐 ‘최대 공격이 최대 방어`임을 의미한다.



국내 최대 유통 채널인 시판 시장의 육성과 위상정립만이 애경산업의 수익창출과 위상강화를 위해 기여할 것이라는 명백한 목적을 지닌 브랜드 런칭이기 때문이다.



브랜드 런칭 배경



지난 1992년 유니레버와의 기술제휴 종료 후 포인트 브랜드를 시작으로 화장품 사업을 독자화하며 자체 브랜드를 개발, 화장품전문점 시장에 주력해 온 애경산업. 그들에게 화장품 전문점 시장은 남다른 애정과 각고의 노력이 배어있는 유통채널이다.



지난 1997년 58.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던 최대 유통채널로서 위세를 자랑했던 화장품 전문점은 98년 54.0%, 99년 51.8%, 그리고 지난해 45.4%로 연이어 추락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차별화되지 못한 채 가격 질서 문란과 과당경쟁에 의한 소비자들의 외면과 외부적으로는 마트와 약국, 통신판매, 방판 등 타 유통 채널의 점유율 확대가 낳은 결과다.



이에 애경산업은 고수익을 보장하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피부 마사지와 피부 상담 전문 뷰티 카운슬러를 운영하고 있는 프랑스 고기능성 화장품인 지젤드롬을 국내 화장품 전문점의 위상정립과 재도약을 견인할 파트너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4조원을 웃도는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최대 유통 채널은 여전히 화장품 전문점이며 이 곳에서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서의 승부를 걸겠다는 얘기다.



브랜드의 역사



지젤드롬은 약 30여년의 역사를 지닌 브랜드다. 지젤드롬 회장 본인이 1966년 뷰티 비즈니스에 뛰어든 이후 1971년 지젤드롬 화장품 연구소가 설립돼 아로마테라피를 기본으로 하는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처방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이를 바탕으로 1977년 지젤드롬사가 창립됐다.



규모만을 놓고 보면 프랑스에는 지젤드롬보다 큰 규모의 다국적기업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스킨케어 부문에서 지젤드롬은 최대 뷰티 스쿨 등에 독점 공급되고 있으며 최근 개발한 지젤드롬 10분 마사지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현재 미국과 일본 시장에 이어 아시아 시장내 시장 규모 2위를 자랑하는 한국시장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브랜드 컨셉



‘좋은 원료가 최상의 효과를 가져온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선별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해내는 식물 재배는 모두 유기농법에 의한 것이다.



‘Be Beautiful & Feel Good.` 영혼과 마음, 피부에 대한 총체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뷰티의 추구를 반영하는 것. 그것이 지젤드롬의 꿈이다.



지젤드롬의 독특하며 가장 차별화된 컨셉은 듀오(Duo) 시스템과 독특한 포뮬러(아로마테라피+해양·식물 추출출의 시너지 효과)에 있다.



지젤드롬 제품을 혼합해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피부 문제를 해결해주는 과학적이고 차별화된 맞춤 스킨케어 시스템과 일반 에센셜 오일보다 10배 정도 우수한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 여기에 선별된 해양 추출물과 식물 추출물이 피부의 문제점을 개선해 주는 기본적인 트리트먼트를 가능케 한다.



피부타입에 따라 피부 정화 단계, 피부 균형 및 준비 단계, 안티-에이징 단계, 아로마틱 트리트먼트, 아이 트리트먼트, 트리트먼트 시너지 단계, 스페셜 트리트먼트 단계로 1차로 14종 25품목의 제품이 도입됐다.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10만원대의 고가격 유지를 위한 전국 3백여개 전문점 한정 거래(마사지실 보유 전문점 대상). 철저한 유통관리를 통한 전문점 마진 보장을 앞세우고 1백여명의 지젤드롬 전문 뷰티 카운슬러를 운영(체계적인 교육 훈련 이수 후 지젤 드롬 디플로마를 획득한 카운슬러 운영)함으로 절대적인 브랜드 판촉력을 강화하는 데 힘을 싣고 있다.



특히 지젤드롬의 10분 마사지 테크닉을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홈케어 마사지법을 적극 보급한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마사지실 지원을 위한 덕용 제품 공급·미용 기자재 판촉 지원 한정 전문점을 위한 패밀리샵 표식· 진열대·진열장 지원 등이 뒤따른다.



다양한 판촉 정책과 월별 탄력적 집행으로 지젤드롬의 붐을 이끌어내고 우수 판매 전문점주를 대상 프랑스 지젤드롬 본사 연수 등을 실시함으로써 화장품 전문점의 위상을 제고하겠다는 애경산업. ‘전폭적인 지원과 집중적인 마케팅`을 약속하며 올해 지젤드롬에서 2백억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