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화장품 ‘바탕’ 스킨케어 발매전략
●한불화장품 ‘바탕’ 스킨케어 발매전략
  • 최혜정 hjchoi@jangup.com
  • 승인 2001.11.29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판라인 간판 브랜드 표방

물·빛·영양 3요소 적용 … 해양 심층수 등 함유

한불화장품(주)(대표이사 임병철)이 시판라인의 간판 브랜드로 육성할 ‘바탕(VATANG)’의 스킨케어 라인. 퍼스킨(PERSKI
발매배경



‘바탕이 다른 여자, 바탕미인이 되자’라는 타이틀 아래 지난해 4월 출시된 바탕 브랜드는 당초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 런칭됐다.



당시 바탕 베이스 메이크업 라인은 많은 여성들의 생활 속에 내재돼 있던 ‘바탕화장’이라는 새로운 컨셉 개발과 베이스 메이크업에 대한 소비자 포지셔닝의 필요에 따라 출시된 것이다.



이후 ‘바탕이 깨끗해야 진정한 미인’이라든가, ‘바탕 화장’이라든가 하는 용어들이 일반 대중잡지 등을 통해 사용되면서 바탕화장에 대한 개념의 확대가 필요했고 바탕 브랜드를 범용화시키는 일, 더불어 위축된 전문점 시장에 대표 브랜드를 육성해야 한다는 시기적인 요인이 부합돼 스킨케어 라인이 탄생됐다.



제품의 기본 컨셉은 나무에서 비롯됐다. 나무를 자라게 하는 물(Water)과 빛(Light), 영양(Nutrition) 등 3가지 요소를 피부에 적용, 시스템화해 피부 내면의 다양한 고민을 해결하고 각종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이 가운데 ‘물’을 가장 주요한 요소로 꼽고 ‘물’을 대표하는 바다, 바닷물을 제품의 주요 성분으로 선택했다. 특히 청정해역에서 끌어올린 심층해양수(Deep Sea Water)가 그것이다.



일본 북해 시레도코 청정해역에서 끌어올린 200m 이하, 태양광선이 투과하지 않는 심해의 해양수를 특수 냉동기법으로 정제하여 만든 청정해양수다.

인체에 함유돼 있는 미네랄 밸런스와 유사한 주요 무기성분(Na, K, Ca, Mg)과 각종 미량 원소가 용해돼 있어 피부에 깊숙이 흡수되며 약화된 피부 보습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또 한불화장품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하이드란Ⅱ(HydranⅡ)는 동해의 수심 20m되는 깊이의 바위에 붙어사는 갈색 해초(동해 참다시마)로부터 추출한 농축된 해양 천연 보습인자로 17가지 필수 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등을 함유, 수분을 많이 보유하기 때문에 피부 적용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

코디아발란(Codiavelane) 역시 클로렐라 등 녹조류에서 추출한 해양성분으로 다양한 피부고민을 해결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성분이다.



제품구성



이같은 성분들을 이용한 바탕 스킨케어 라인은 중건성 피부용 화장수 바탕 모이스티 마린 워터(180ml)와 수분 로션 바탕 모이스티 마린 밀크(140ml), 지·복합성 피부용 수분 화장수 바탕 프레시 마린 워터(180ml)와 수분 로션 바탕 프레시 마린 밀크(140ml), 모든 피부용 수분 에센스 바탕 모이스티 마린 세럼(45ml), 수분 크림 바탕 모이스티 마린 크림(55ml), 그리고 위시 오프 타입의 수분 마스크 바탕 모이스티 마사징 마스크(100ml) 등 7종으로 구성됐다.



디자인 컨셉



바탕 스킨케어 라인의 프로덕트 컨셉은 물(Water)이다. 물 중에서도 매우 청정한 심층 해양수이다. 따라서 이 깨끗한 물 이미지를 형상화 할 수 있는 파스텔 빛과 하늘색 컬러가 캡 부분에 메인 컬러로 적용됐다.



단순·간결한 원통형 용기 캡 상단부 블루빛 메탈 명판이 임팩트로 작용해 패키지 또한 메탈컬러이다. 용기와 패키지 하단부에 바탕(VATANG) 로고를 기하학적인 디자인으로 적용해 단순함을 탈피했다.



마케팅 전략



한불화장품은 이번 바탕 스킨케어 라인의 런칭을 바탕 브랜드가 ‘테라피(Therapy)’개념의 종합 브랜드로 가는 중간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스킨케어 라인은 ‘워터 테라피’, 베이스 라인은 ‘터치 테라피’, 내년 출시 예정인 포인트 라인은 ‘컬러 테라피’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이미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13일까지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6대 광역시, 제주, 강릉 등에서 전문점 유통 채널의 조직적인 영업력 확산을 위한 발매대회를 진행했으며 TV 광고를 내년 2월까지 방영할 예정이다.



또 잡지와 신문 등을 비롯한 각종 인쇄매체 광고는 올 12월부터 2002년 12월까지 집행한다.



이를 위해 월 광고비용을 2억 3천만원으로 잡아두고 대소비자 광고를 실시하는가 하면 지역 내 전문점과 연계한 마케팅도 펼칠 계획이다.



유통전략



한불화장품은 화장품시장에서 시판 유통의 정통성 확보를 위한 유통 전략으로 바탕 기초라인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문점 유통 현장에서 고단가·고마진 제품, 고회전 제품, 가격질서 안정지향의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는 만큼 20대 최고의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고회전 제품으로 유통에 접근해 나가며 런칭 초기 3천여 전문점 입점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브랜드 구성 계획



1Step 베이스 메이크업(2001년 4월 출하) ▶2Step 스킨케어 보습라인(2001년 11월 출하) ▶3Step 포인트 메이크업 라인(2002년 2월 출하) ▶4Step 스킨케어 화이트 라인(2002년 3/4월 출하) ▶5Step 스킨케어 영양라인(2002년 9월 출하) ▶▶▶2002년 상반기 중 토털 브랜드 바탕(VATANG) 포지셔닝 확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