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가 피부고민 & 솔루션
눈가 피부고민 & 솔루션
  • 최현정 jangup@jangup.com
  • 승인 2004.12.10 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든 여성의 최대 관심사였던 ‘안티 에이징'은 이제 나이를 불문하고 아름다워지기를 희망하는 모든 여성의 관심사가 됐다. 각종 유해환경, 스트레스 등으로 피부노화도 빨라지고 있어 예방차원이나 노화지연 측면에서 미리미리 관리해 주고 있는 것.



눈가 주름은 피부가 나이를 먹고있다는 신호. 성형수술을 한다고 해도 세월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 피부 자체의 탄력과 섬세한 피부결을 유지하는 것이 생생한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애경 미용연구팀 최현정 연구원의 도움말로 탱탱한 눈매를 유지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피부가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노화는 크게 피부기능 자체가 연령과 함께 쇠퇴되는 자연적인 노화와 자외선이나 음주 흡연 대기오염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노화, 에스트로겐 감소로 탄수화물 대사가 저하돼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이 저하됨에 따라 생기는 여성호르몬 감소에 의한 노화 등이 있다.



최근 피부 밖으로부터 자외선 건조 환경오염 물리적 자극의 증가와 함께 이에 따라 피부 안에서 급증하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인한 수면부족, 피로증가, 체질변화, 흡연, 다이어트로 인해 환경적 노화에 대한 심각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또한 피부가 노화될수록 피부 겉표면의 표피와 피부속 진피는 각각 변화를 보인다. 건강한 피부의 표피는 건강한 세포가 규칙적으로 배열돼 있고 피부표면이 매끄럽고 피부표면이 볼록하게 정돈되어 있지만 노화피부는 건강한 세포를 생성시킬 능력이 떨어져 피지분비가 줄어들고 피부표면이 건조해지기 십상이다. 건강한 피부의 진피는 콜라겐, 엘라스틴, 히아루론산이 풍부해서 피부에 탄력이 있지만 노화피부의 진피는 콜라겐이 변질돼 탄력이 줄어든다.



얼굴 부위에서 특히 건조해지기 쉽고 움직임이 많을수록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25세 이후에 눈매에 잔주름이 눈에 띄기 시작해 30세를 넘으면 코에서 구각에 걸친 도랑 부위가 골이 파이며 연령을 거듭할수록 눈위·이마·눈·미간 ·볼·입술 쪽으로 진전된다.



최근 아이메이크업이 강조됨에 따라 눈은 미의 첫번째 기준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스킨케어에서도 아이케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잔주름 탄력저하·부기·탁함·건조 등 얼굴 중에서 에이징 사인이 가장 나타나기 쉬운 부분이 바로 눈매이다. 눈가피부는 수없이 반복되는 움직임과 유해환경,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탄력을 잃고 조기노화현상을 보이기 쉬운 부위다. 따라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리해 본래의 건강한 피부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피부 고민별 솔루션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을 보면 윗 눈두덩이는 부어있고 눈밑은 잔주름이나 거무스름한 빛이 감도는 경우가 있다. 이는 눈매 특유의 복잡한 피부구조와 관련돼 있다. 눈매는 피부가 얇고 피지량이 적으며 한선이 없기 때문에 건조해지기 쉽다. 수분 보유능력도 떨어지고 피부 턴오버가 저하되면 노폐물이 쌓이고 표정이 어두워진다. 또 모세혈관이 촘촘해서 혈류가 막히기 쉽다. 이처럼 트러블 요인이 다양하며 이는 부위별로 다른 트러블을 일으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윗눈두덩이는 혈관의 수분이 정체돼 붓기 쉽고 마찰이나 눈깜박임 등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탁해지기 쉽다. 따라서 윗 눈꺼풀은 보습이나 냉타월 효과로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에 차가운 감촉을 부여하면 마치 냉타월을 한 듯한 느낌으로 부기가 해소된다. 충분한 보습효과로 투명감 있는 눈매가 연출된다. 또 눈가 피부는 피부조직상 가장 연약한 부위이며 과다 메이크업으로 민감해지기 쉬우므로 반드시 자극이 적은 눈가 전용제품으로 관리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메이크업할 때 부드러운 재질의 도구를 사용하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눈 밑은 건조 등에 의한 수분량이 저하되어 잔주름이나 표정주름이 생기기 쉽고 탄력이 저하돼 처지거나 거무스름해지기 쉽다. 따라서 건조를 해소하고 촉촉하고 매끄러운 유지해야 한다. 간단한 마사지나 지압으로 혈행을 촉진시켜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눈가 부위별 케어 제품

‘지젤드롬 아이 트리트먼트 세트'는 눈가 피부고민을 부위별로 눈두덩이, 눈가, 눈밑으로 나눠 관리해주는 3단계 아이 트리트먼트 세트이다. 눈 피부 부위별 특성에 따라 아이 트리트먼트 젤, 아이 트리트먼트 세럼, 아이트리트먼트 패치로 구성돼 있다. 가격은 20만원선.



--------------------------------------------------------------------------------

■ 눈가 주름 관리법





① 눈 주위를 3등분 혹은 4등분하여 내용물을 찍고, 둥글게 원을 그리듯이 발라준다



② 관자놀이를 중심으로 8자를 그리듯 부드럽게 자극한다. 단, 눈 주위에는 지방층이 거의 없으므로 자극을 너무 세게 주면 주름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힘을 빼고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③ 경혈점 찬죽과 청명을 손가락 끝으로 지그시 누르고 청명에서 언더라인에 있는 눈 주위의 뼈를 연결하는 느낌으로 꼭꼭 지압한다.



■ 다크서클 예방 관리법

눈가 다크서클은 혈행이 원활하지 못하고 멜라닌 양의 증가로 인한 색소 침착이 원인이다. 눈가의 혈액과 림프액 순환을 촉진시켜 다크서클을 예방하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30초간의 눈가 다크서클 예방관리법을 소개한다.





①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주기

아이 제품을 가볍게 바른 후 중지와 약지로 눈앞머리 ->눈꺼풀 -> 눈밑 -> 눈앞머리 순으로 둥글려 원을 그려준다. (5회 반복)



② 눈 밑을 문질러주기

중지와 약지를 이용하여 눈밑을 왔다갔다 반복하여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5회 왕복)



③ 눈가 경혈점 눌러주기

마지막으로 다크써클과 눈의 피로회복에 좋은 경혈점을 눌러준다.

찬죽-> 승읍 -> 사백 -> 태양 (관자놀이) 순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