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GD·KMP 선정계획 발표
2001 GD·KMP 선정계획 발표
  • 김진일 jikim@jangup.com
  • 승인 2001.03.1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주최…5월 30일 접수·7월 19일 발표



2001 우수산업디자인(GD)상품과 제 3회 한국밀레니엄상품(KMP) 선정계획이 발표됐다. 산업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5월 30일부터 접수에 들어간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지난해 용기디자인 부문에서 총 9개 업체 25개 제품이 GD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GD상품은 우수한 산업디자인상품을 선정, 장려해 ▲ 상품의 디자인개발을 촉진하고 ▲ 상품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출증대와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며 ▲ 상품의 디자인 수준향상으로 국민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국민생활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



디자인 진흥원은 오는 5월 30일부터 신청이 들어가며 서류심사와 현물심사를 거친 뒤 수상후보상품에 한해 프레젠테이션으로 3차심사를 보게 된다. 발표와 시상은 7월 19일에 있을 예정이다. 심사는 주로 제품의 조형성, 합목적성, 경제성, 재작성, 사용성, 적합성, 만족성, 환경친화성 등을 고려한다.



GD상품으로 선정될 경우 ▲ 산업기술개발자금 우선 지원 ▲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유망선진기술기업 선정시 평가점수에 반영 ▲ 조달청이 시행하는 우수제품선정시 가산점 부여 ▲ KIDP 간행물과 언론매체를 통해 정부가 인정한 우수산업디자인(GD) 선정상품임을 수시 홍보 ▲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시 우대하고 각종 국내외 전시회 참여시 우선 추천 ▲ KIDP 인터넷 홈페이지에 국·영문으로 상시 무료 게재 ▲ KIDP 사이버쇼핑몰 구축에 따른 상품자료 무료 게재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한국밀레니엄상품(Korea Millennium Products) 선정 계획도 발표됐다. 지난해에는 (주)태평양의 이니스프리, 쥬리아화장품의 이시스 등 2개 품목이 선정된 바 있다.



접수기간은 GD상품 선정 일정과 동일하며 선정 추천위원회의 추천상품과 신청상품을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서류·현물심사를 거쳐 7월 19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접수된 제품은 미래성, 독창성, 혁신성 등을 고려해 심사하며 KMP로 선정될 경우 ▲ 세계산업디자인대회(ICSID·2001년 10월 개최) 특별전시회에 선별 전시 ▲ 2002년 월드컵 종합전시회에 참여 가능 ▲ 조달청이 시행하는 우수제품선정시 가산점 부여 ▲ 방송매체, 신문, 인터넷사이트 등을 통해 상품 홍보 ▲ 선정상품집을 제작해 학교, 기업의 교육용 자료로 제공 ▲ 산업디자인개발지원사업자금 우선지원 ▲ KMP 마크 사용권한 부여 등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기사입력일 : 2001-03-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